2024-04-27 02:20 (토)
암 진단비용 낮출 원천기술 개발
암 진단비용 낮출 원천기술 개발
  • 김현철 기자
  • 승인 2013.03.14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제대 한기호 교수, 혈중종양세포 분리기술 성공
세계 저명학술지 `애널리티컬 케미스트리` 게재
 최근 혈중종양세포의 수가 암의 진전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혈액을 타고 도는 혈중종양세포를 분리해 세포수준에서 암의 조기진단, 병기판단, 예후평가 등에 응용하려는 연구들이 크게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혈중종양세포를 이용한 암 진단 및 예후관리 기술은 말초혈액 내 혈중종양세포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희박(10억 개당 1-2개)해 혈중종양세포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분리하기가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하지만 인제대 나노공학부 한기호 (사진) 교수 연구팀이 9년간의 연구끝에 마이크로 나노기술 이용한 혈중종양세포를 분리하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14일 인제대에 따르면 최근 한교수 연구팀은 혈중종양세포에 특이 결합하는 종양지자와 마이크로/ 나노기술기반의 세포분리기술을 이용함으로써, 말초혈액으로부터 혈중종양세포를 살아있는 상태로 분리에 4시간 이상 소요되던 것을 10분 이내로 단축 하는 초고속, 고성능 혈중종양세포 분리기술을 개발했다.

 개발된 기술은 혈중종양세포의 회수율 기존 20%에 그쳤던 것을 90% 이상 높였고, 순도도 기존 1%이하에 그쳤던 것을 97% 이상으로 높였다.

 이뿐만 아니라 분리된 혈중종양세포를 이용해 분자수준의 정밀 암 진단을 실시할 수 있어 매우 정확하게 암을 진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한교수는 "혈중종양세포를 이용한 암 진단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원천기술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기술에 비해 독창적이며 우수한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교수 연구팀과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암센터는 공동연구를 통해 초기 임상시험을 완료한 상태이며, 계획된 대규모 임상실험을 통해 기술 실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제대 한기호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이번 마이크로/나노기술 기반의 혈중종양세포분리 기술은 2013년 3월 5일 세계저명학술지인 Analytical Chemistry에 `Circulating Tumor Cell Microseparator Based on Lateral Magnetophoresis and Immunomagnetic Nanobeads(측면방향 자기영동원리를 이용한 혈중종양세포분리 바이오칩개발)`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됐으며 현재 미국과 유럽에 특허출원 중 이다. 김현철 기자 khc651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