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3:25 (토)
큰 경남 만드는 행복생활권 구상을
큰 경남 만드는 행복생활권 구상을
  • 연합뉴스
  • 승인 2013.11.19 2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행복생활권 육성계획에 따라 경남도와 각 시ㆍ군이 인근 시ㆍ군과 생활권을 묶어 발전계획을 수립에 착수했다. 중추도시권(인구 50만 이상), 도농연계권, 농어촌권 등 3가지 유형으로 나눠 인근 지자체 간 자율적 협의로 생활권을 구성하고 공동으로 발전계획을 마련해 중앙정부에 신청하면 정부가 맞춤형 지원을 하는 상향식 지역발전계획이 그것이다.

 한 지자체 단독으로 발전계획을 수립하지 말고 인근 지역과 연계해 수립함으로써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동반발전의 틀을 만들자는 것이 행복생활권 육성계획의 목적이다.

 관건은 인근 지역과의 짝짓기다. 이해관계가 다르고 발전전략이 다른 지자체 간에 합리적 짝짓기가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생활권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각 시ㆍ군의 미래모습도 달라질 수 밖에 없는 점을 감안하면 각 시ㆍ군들이 밀고 당기는 복잡한 짝짓기 계산을 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인근 시ㆍ군 간에는 한 가지 사업을 두고 이해를 달리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한 예로 창원~진례간 터널의 경우 창원은 적극적이지 않은 반면 김해는 매우 적극적이다. 창원은 기업유출을 우려하는 반면 김해는 창원과의 접근성을 강화해 진례 방면의 발전 계기로 삼고자 하는 데서 입장 차가 있다.

 각 시ㆍ군들이 저마다 합리적인 생활권을 구성하고 공동으로 발전전략을 짜겠지만 지역적 이익에만 몰두한다면 정부의 행복생활권 육성계획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힘들다. 이익되는 것만 쫓다 보면 세가 약한 곳은 밀리고 세가 강한 시ㆍ군은 덕을 보는 빈익빈 부익부 현상도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기적 관점에서 서로 상생하는 윈윈게임이 되기 위해서는 당장의 이해보다 먼 미래를 바라보는 혜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경남도의 조율이 어느 때보다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 큰 경남을 만드는데 각시ㆍ군과 경남도가 머리를 맞대기를 바란다.

 이번 기회에 혼자 잘살기보다는 동반성장 균형발전이라는 큰 그림이 그려지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