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7:34 (일)
통영 LNG발전소 논란 해결 우선순위는
통영 LNG발전소 논란 해결 우선순위는
  • 유순천 기자
  • 승인 2013.12.04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순천 사회부 부장
 통영지역에 건설될 LNG발전소를 놓고 또 논란이 일고 있다. 논란의 중심은 발전소 부지 이전에 따른 문제다. 현대산업개발이 발전사업 신청 시 통영시와 시민들의 동의를 얻어 지정했던 안정산업단지를 벗어나 새로운 부지를 물색하면서 논란에 불을 지폈다.

 LNG발전소는 정부의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의해 지난 2월 현대산업개발이 통영 광도면 안정일반산단을 부지로 승인 받았다.

 지식경제부의 승인 내용은 발전용량 920㎿급 1기와 LNG 14만㎥급 저장탱크 2기, 해상의 접안시설 등을 갖추고 발전연료는 LNG를 사용한다.

 현대산업개발은 이 사업을 신청하면서 통영시와 통영시의회, 지역주민 등의 동의서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발전소 유치를 반대하는 시민단체와 어민단체가 참여해 ‘통영화력발전소저지 통영시민사회연대’를 결성하고 수 차례의 반대집회를 열었다. 또 발전소 유치를 놓고 통영시민들이 찬성과 반대로 나뉘면서 지역여론이 분열되기도 했다.

 하지만 대다수 시민들은 환경파괴와 어업피해 등의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발전소 유치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발전소 예정지와 인접한 가스공사 통영생산기지로 인한 어업피해로 고통 받으며 10여 년을 싸워 온 어민들 입장에서도 쉽지 않은 문제였다. 그럼에도 시민들의 다수가 발전소 유치에 동의 한 것은 발전소로 인한 부정적인 면보다, 지역 중소조선사들의 부도와 폐업에 따른 새로운 경제 활성화 돌파구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통영시도 조선업 불황으로 수년째 착공이 지연돼 온 안정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이곳에 발전소 유치가 필요하다고 홍보했다. 또 발전소가 산업단지에 들어오면 발전소 인력과 산업단지 입주 기업으로 인해 통영지역 경기가 활성화 된다고 설득했다. 특히 안정산단 예정지에 있는 예포마을 100여 가구의 집단이주로 주민숙원이 해결되고, 산업단지 내에 들어설 발전소는 환경피해도 줄이고 절차적 시간도 줄이는 등 긍정적인 면을 열거했다.

 그러나 현대산업개발은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을 열어 발전소 부지를 안정산단에서 새로운 곳으로 이전한다고 발표했다. 또 부지 이전 이유로 경제성이 낮고 산단조성에 따른 착공지연을 들었지만, 새로운 부지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내년 3월 착공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했던 기자들조차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었다. 한마디로 지역의 숙원사업인 산단조성과 지역민들과의 합의는 전혀 관심 없이 기업의 작은 이익만 추구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더구나 현대산업개발은 안정산단 조성사업에 시공권의 60%를 받아 공시까지 했었다. 그랬던 기업이 목표로 했던 발전사업을 확보했으니 산업단지 조성은 모르겠다는 식이다.

 더욱 놀라운 일은 발전소 승인을 받은 직후부터 주변지역 마을 이장들을 찾아 다니며 새로운 발전소 부지를 탐색하고 지난달엔 성동조선해양과 부지 매매를 위한 협약서까지 작성한 사실이 드러나 주민들을 분노케 하고 있다.

 지난 2일에는 급기야 발전소유치반대 투쟁을 해 온 시민사회연대가 기자회견을 열어 통영시장에게 발전소 건설 포기를 촉구했다.

 발전소 사태가 이렇게 진행되는 동안 통영시는 무엇을 했느냐며,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용 실적에 매달리는 김동진 시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특히 사업자인 현대산업개발에 대해서는 오로지 자신들의 먹이를 찾아 헤매는 ‘이리떼’와 ‘흡혈귀’ 등의 극단적 표현으로 불신을 드러냈다.

 시민사회연대는 통영시와 현대산업개발의 발표와는 달리 “발전소 부지가 이전되면 새로운 주민동의와 환경영향평가는 필수적이다”고 밝혔다.

 또 매매협약서를 맺은 성동조선 부지는 안정지역 집단주거지 한 가운데로 주민동의 없이 이전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현대산업개발의 발전소 부지 미확정 발표로 지역이 또 다시 술렁이고 있다. 발전소 부지가 어디로 옮기든 주민동의와 환경영향평가 등의 절차에 시간이 걸려 계획된 내년 3월 착공은 어렵게 됐다.

 시민여론 분열과 갈등이 재현되기 전 사업자인 현대산업개발과 통영시는 대책마련에 앞서 시민들에게 속사정을 털어놓고 신뢰를 구하는 게 최우선 과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