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4 (금)
미세먼지 교육청ㆍ지자체 공동대응
미세먼지 교육청ㆍ지자체 공동대응
  • 경남매일
  • 승인 2016.12.22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학교의 미세먼지 농도가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치를 초과 검출돼 도교육청ㆍ대학연구소ㆍ지자체의 공동 대책이 요구된다. 도내 미세먼지 선도학교가 지난달 간이 측정기로 초미세먼지(PM-2.5) 농도를 확인한 결과 A 초등학교는 일 평균 53.2㎍/㎥로 공기 질이 가장 나빴다.

 이는 WHO 권고 기준 25㎍/㎥를 배 이상 넘긴 수치인 데다 호주(25㎍/㎥), 미국ㆍ일본(35㎍/㎥)에 비해서도 크게 높다. WHO나 선진국보다 느슨한 기준을 적용하는 우리나라 기준(50㎍/㎥)조차 초과한 수치다. 이 학교 주변에는 상습 정체가 빚어지는 고속도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19일 오후 경남교육연구정보원에서 ‘미세먼지 교육 선도학교’ 최종 보고회를 열었다. 도교육청은 전국 시ㆍ도교육청 가운데 처음으로 지난 10월부터 이달까지 지역 내 학교 20곳(초등학교 17곳ㆍ중학교 3곳)에서 미세먼지 선도학교를 시범 운영해왔다. 도교육청은 학생들의 건강ㆍ학습권을 지켜주려고 내년에는 선도학교를 50곳으로 늘릴 방침이다. 수업 시간에 안전ㆍ건강교육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관련 프로그램도 개발하기로 했다.

 도교육청과 학교는 먼저 공기 질이 나쁜 학교에 대해서는 학교 내 정원 조성, 공기정화기 설치 등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또한 봄철 미세먼지 예보에 따라 ‘나쁨’ 등 예보에 따라 마스크를 지급하는 등 실질적인 학생 보호 대책도 필요하다. 이와 함께 WHO와 선진국보다 배 이상 느슨한 미세먼지 기준을 재설정하는 등 법적, 제도적 시스템도 보완해야 한다.

 환경문제는 교육청ㆍ대학연구소ㆍ지자체 공동으로 대책을 마련해야 효율적이다.

 도교육청이 미세먼지 선도학교를 선정해 학생 보호에 나선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 하지만, 환경 문제는 교육청과 학교만의 문제가 아니라 도민, 국민이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다. 따라서 도교육청은 지방자치 단체와 환경단체, 대학연구소 등과 공동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