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3:55 (금)
당국ㆍ농가 협력해 AI 빨리 수습해야
당국ㆍ농가 협력해 AI 빨리 수습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6.12.26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국 경남도 뚫렸다. 최근 의심 신고가 감소 추세였지만 ‘AI 청정지역’이었던 경남 지역에서 잇따라 신고가 들어오면서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우리는 최근 13년간 아홉 차례나 AI를 겪었다. 그런데도 부실한 대응으로 사태를 키웠다. AI가 연례행사가 되지 않도록 방역매뉴얼부터 새로 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경남도는 해당 농가 농장주가 사육하던 오리 40마리가 폐사하고 목이 돌아가는 증상이 나타나 고성군을 거쳐 경남도 AI 가축방역대책상황실로 신고했다고 26일 밝혔다.

 도는 이 농장에서 사육 중인 오리 1만 1천여 마리를 살처분키로 했다. 지난 24일에는 양산시 상북면 산란계 농장에서 AI가 확인돼 해당 농장과 인근 농장 5곳의 산란계 16만 6천여 마리를 긴급 살처분했다. 이로써 도내에서는 17만 7천여 마리의 가금류를 살처분했거나 살처분 예정이다. 도는 살처분과 함께 AI가 발생한 농장과 인근 가금류 사육농가에 가축방역관을 투입해 이동제한ㆍ출입통제, 축사ㆍ차량ㆍ축산기자재 소독 등을 강화하고 있다.

 AI가 확산되면서 경남도는 도내 해맞이 행사를 취소하는 등 긴장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AI 양성 확진 판정이 나온 큰고니 폐사체가 발견된 창녕군은 남지체육공원에서 개최하려던 해맞이 행사를 전면 취소했고 함양군과 합천군도 해맞이 행사를 취소하기로 했다. 또 사천시, 산청군, 남해군, 거창군 등도 해맞이 행사를 취소하거나 축소를 검토 중이다.

 이번 AI는 사실상 전국으로 확산됐고 가금류 살처분 피해 규모가 2천600만 마리를 넘어서는 등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각종 미디어는 정부의 초기대응 미비 등 질타의 목소리만 높이고 있다. 이 상황에서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는 건 무의미하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당국과 농가가 최대한 협력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