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1:06 (토)
사실상 실업자 급증 근본대책 필요
사실상 실업자 급증 근본대책 필요
  • 경남매일
  • 승인 2017.01.23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실업자가 사상 처음 45만 명을 넘어섰다. 통계청이 23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사실상 실업자는 지난해 453만 8천명이었다. 이런 추세는 지난 2013년부터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까지 실업자가 늘어나는 것은 구조조정 여파로 인한 제조업의 추락 때문이다. 특히 이 나라 전체를 휘청거리게 하고 있는 조선업의 몰락은 국내 실업률을 대단위로 낮추고 있다.

 올해로 구조조정 2년차에 접어든 대우조선해양도 2019년까지 총 6조 원 규모의 자구계획을 이행키로 했다. 우선 지난해 임직원 수를 2천명가량 줄인 대우조선은 올해도 2천여 명의 인원을 추가로 감축할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말 기준 1만 1천200명인 직영 인력은 올해 말까지 8천500명으로 줄일 방침이다. 특히 총 2천명가량으로 잡고 있는 지원조직 분사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지난해 말 사내 정보통신시스템을 담당하는 ICT 부문 150명 분사로 첫걸음을 뗐으며, 연구소 일부 부서와 생산지원 조직을 추가 분사할 예정으로 2~3개월 안에 추가 분사를 끝낼 방침이다.

 실업자 부류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자영업자들도 볼멘소리를 하고 있다. 겨우 입에 풀칠이 가능한 매출로 하루하루 생계를 이어가는 시장상인들에게 경기호황이라는 단어는 사전 속에만 존재하는 단어다. 치솟는 물가가 소비자와 유통업계 전체를 침체의 수렁으로 몰아가는 ‘도미노 경기침체’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지난해 말 불거지기 시작한 민간인 국정농단 사태는 이 나라 경제를 더욱 침울하게 하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신호가 우리 경제 전체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고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일자리 예산 상반기 조기 집행, 각종 세제ㆍ금융 지원 등을 통해 고용시장의 활력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경기가 좋지 않다고 풀 죽어 있을 수많은 없는 일 아닌가. 정부의 노력에만 의지해서는 위기를 벗어날 수 없다. 시장 상인도, 근로자도, 소비자 모두 나서 경제에 힘을 불어넣을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 수렁에 빠지려 하는 대한민국 경제를 살리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자구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