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4:58 (토)
“모래 채취 감사청구ㆍ해상시위 대응”
“모래 채취 감사청구ㆍ해상시위 대응”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7.03.01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EEZ대책위 “물리력 동원 막을 것”
 바닷모래 채취 허가로 건설업계만 배를 불리고 어업인들은 어장을 잃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또다시 남해안 바닷모래 채취를 연장, 어업인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어자원을 잃게 됐다”는 어업인들은 감사청구, 해상시위 등 강력한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경남 어업인들로 구성된 남해EEZ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수협 경남지역본부에서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남해 배타적 경제수역(EEZ)의 모래 채취를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모래 채취를 계속하면 바다 바닥이 파헤쳐져 연안 어족자원 감소에 영향을 주고 결국 인근 어장 전체가 황폐해진다”며 “바닷모래 채취를 근본적으로 근절하고 채취방지를 위한 관리ㆍ감독도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남해 바닷모래 채취가 계속된다면 감사원 감사청구, 해상시위 같은 물리력 동원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해양수산부는 지난달 27일 국토교통부의 제4차 남해 EEZ 바닷모래 채취단지 지정연장 신청에 대해 1일부터 1년간 650만㎥를 채취할 수 있도록 협의 의견을 통보한 바 있다.

 한편, 지난해 EEZ에서 채취한 바닷모래는 남해 1천167만㎥와 서해 442만㎥ 등 1천609㎥로 육상에서 생산한 골재의 2배에 이른다.

 바닷모래에 의존하고 있는 건설업계는 최고 호황을 누려 지난해 5천억 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하지만 지난해 연근해 어획량은 44년 만에 100만t 이하로 떨어졌고 골재업자들은 어민들에게 피해지원금 5억 원만 지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