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6 (금)
수소차 선도도시 시동건 창원시의 과제
수소차 선도도시 시동건 창원시의 과제
  • 연합뉴스
  • 승인 2017.03.09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가 9일 팔룡 소수충전소를 준공했다. 전국에서 17번째라고는 하지만 팔룡충전소 준공이 가지는 의미는 이보다 훨씬 크다. 우선 기초자치단체가 세운 첫 수소충전소라는 점은 창원이 수소차 산업을 일으킬 최적지라는 점을 시사한다. 정부가 창원을 소수충전소 설립지로 선정한 것도 이런 점을 반영한 조치로 볼 수 있다.

 창원시는 팔룡 충전소 준공을 계기로 본격적인 수소산업 육성에 나설 계획이다. 오는 2020년까지 수소차 311대를 보급하고 100개 수소차 부품전문기업을 발굴 육성하는 계획을 잡았다. 관련기업 협의회, 관련 전문가 협의회를 구성해 수소차분야를 선도하겠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창원 미래산업육성계획인 창원INBEC20에도 들어가 있다. 수소차산업은 중국이 추월한 전기차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전기차는 부품이 8천여 개인데 비해 6만여 개로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 미세먼지 대책으로 수소차만 한 것도 드물다. 창원에 산재한 500여 개 자동차 부품기업에게는 수소차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정부도 소수차를 신규 유망수출품목으로 꼽고 관련산업 육성에 나서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수소차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과 경험을 축적하고 있다. 창원시가 수소차와 수소산업에 집중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러나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우선 수소차가 국민들에게 전기차의 대안이 되기 위해서는 차량 가격이 대폭 내려가야 한다. 현재 8천500만 원인 투산 모델로는 시장벽을 뚫기 어렵다. 양산이 되면 가격이 내려간다고 하지만 그때까지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부담이 만만치 않다. 전기차의 충전비용보다 수소충전 비용이 훨씬 큰 점도 걸림돌이다. 충전비용이 전기차보다 월등히 비싼 상태에서는 소비자들이 쉽게 수소차로 갈아타기 어렵다. 창원시가 수소차의 선도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관련기업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런 난제를 해결하는 것이 더 우선이다. 정부, 완성차업계와 긴밀한 협조체제가 필요하다. 수소차 선도도시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남보다 한발 앞선 노력과 전방위적 협조체제를 앞서 구축해야 한다는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