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4:42 (금)
경남 반인권적 학교 생활문화 바꿔야
경남 반인권적 학교 생활문화 바꿔야
  • 경남매일
  • 승인 2017.07.09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학교에 만연한 반인권적 학교 생활문화를 개선해야 한다. 최근 경남교육연대가 발표한 도내 고등학생 대상 설문조사에서 대부분 학교가 등교 시간을 앞당겨 시행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보충수업과 야간자율학습은 강제적인 요인이 많아 학생들이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종훈 교육감이 폐지한다고 공약한 ‘상벌점제’는 85%가 남아 있다고 답했다.

 경남교육연대는 지난 4월 20일부터 지난달 7일까지 창원ㆍ김해지역 17개 고등학교 2학년 1천100여 명을 대상으로 ‘고교생생활실태’ 설문조사를 벌였다. 이 조사 결과 등교시간, 야간자율학습, 보충수업, 벌점제 등 강제적, 반인권적인 학교문화가 여전히 남아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결과, 창원과 김해지역 고교생 등교 시간은 80.5% 지난해와 변동 없다고 답했지만, 18%는 지난해보다 10분~30분 이상 당겨졌다고 답했다. 등교시간이 당겨진 것에 대해 설문에 응답한 고교생 95%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도내 고교생들은 강제적 야간자율학습과 보충수업은 반대했다. 야간자율학습은 대다수(95.8%)가 늘어나지 않았다고 답했지만, 20.2%는 더 강제적으로 바뀌었다고 답했다. 또 95%는 강제적 야간자율학습을 반대한다고 답했다. 특히 특별반을 편성 11시까지 자습을 유도하거나 강제하는 경우도 상당수 파악됐다. 8교시 보충수업은 지난해보다 더 강제적이며 강제적 보충수업은 안 좋다고 생각한다(95.0%)고 답했다. 상벌점제는 85.7%가 남아있다고 답했다. 경남교육청은 정규 시간보다 한 시간가량 당겨 시작하는 등교, 반강제적으로 운영하는 보충수업과 야간자율학습, 반인권적인 상벌점제를 전면 폐지해야 한다. 학생들의 개인 성향을 주장하면 체벌을 가하는 등의 보충수업과 야간자율학습은 학생인권을 침해하는 행위다. 이번 교육연대의 학생생활조사 발표 후 경남교육청은 시험성적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생활까지 점수를 매기는 상벌점제는 매우 반인권적인 처사라며 전면 폐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교육청은 회복적 생활교육을 확대하고 인권친화적 생활교육을 적극 시행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