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9:43 (금)
민주당 ‘정발위’ 출범 갈등
민주당 ‘정발위’ 출범 갈등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17.08.21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문계 “당헌 개정 시도” 추 대표, 추진 정면 돌파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이하 정발위)’ 출범을 둘러싼 갈등이 외부로 표출되는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당헌ㆍ당규에 의하면 공직선거 1년 전 ‘선출직 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역의 경우 중앙당이 아닌 시ㆍ도당이 공천권을 행사하도록 했다. 이들 사안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에 김상곤 당시 혁신위원장을 영입해 나온 혁신안 중 일부이다.

 친문계 의원들은 추 대표가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공천권을 행사하기 위해 정발위를 통해 당헌ㆍ당규 개정을 시도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추 대표는 정발위를 둘러싼 당내 일각의 반발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8일 의원총회를 열고 정발위 구성 등에 논의했으나 윤호중ㆍ전해철ㆍ홍영표ㆍ최인호ㆍ황희 의원 등 친문계를 필두로 한 다수 의원들의 반발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특히 추 대표 탄핵을 시사하는 발언까지 나와 의원총회장에 긴장감이 나돌기도 했다.

 설훈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헌법 위반으로 탄핵을 당한 것처럼 당헌ㆍ당규를 안 지키면 되겠냐”고 박 전 대통령 탄핵을 언급하며 추 대표를 향해 공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추 대표는 21일 정발위 추진 강행 의사를 시사하며 정면 돌파를 선언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민주당ㆍ문재인 정부 국가 비전과 국정과제 전국 순회 설명회’에서 “진 쪽이 마지 못 해 살아남기 위해 하는 어거지 혁신이 아니고 이긴 힘으로 혁신다운 혁신을 하자는 것”이라며 “정발위는 정당 혁신과 발전을 위해 직접 민주주의 소통 방식을 강화하고 당 기득권에 안주 안 하고 역동적 선순환을 만들고자 하는 취지”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일부에서 제기하는 정발위 추진과정에서의 당내 갈등설도 적극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