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9:04 (토)
‘살충제 계란’ 대책 무너진 신뢰 회복부터
‘살충제 계란’ 대책 무너진 신뢰 회복부터
  • 경남매일
  • 승인 2017.08.22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충제 계란 파동이 멈추지를 않고 있다. 정부가 발표한 ‘살충제 계란’에 대해 대체적으로 안전하다는 위해성 평가에 대해 의료계가 반박의견을 제시하고 나섰다.

 의료계는 장기적으로 섭취한 사례에 대한 연구나 인체 사례 보고가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살충제 성분의 일종인 피프로닐에 오염된 계란을 영유아는 하루 24개, 성인은 126개까지 먹어도 위험하지 않다고 단정한 식약처 발표는 믿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피프로닐을 과다 섭취하면 어지럼증ㆍ구토ㆍ복통ㆍ두통ㆍ현기증 등 독성물질오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심할 경우 신장 등 인체 내부 장기가 손상될 가능성까지 제기한다. 특히 단기간 독성에 감염되는 경우 기존 연구를 참고했을 때 크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지만 연구결과가 없는 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잇따른 정부 조처에도 살충제 계란은 물론 노계(산란하지 못하는 늙은 닭)에 대한 불신은 깊어지고 있다. 경남도는 이러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도내에서 도축되는 노계 등 다른 가축에 대해서도 일제 점검에 나서 살충제 점검 여부를 확인키로 했다. 거제 한 노계 도축장에서만 하루 2만 3천여 마리가 도축돼 경남은 물론, 대구 등지로 출하되고 있다. 도는 정부와는 별도로 먹거리 안전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도민들의 안전 식단을 지키기 위해 다른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도는 비좁은 케이지 안에서 닭을 키우는 ‘공장식 밀집 사육’이 살충제 계란 파동의 근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고 보고 동물복지 농장을 30% 수준으로 늘린다는 목표도 세웠다. 정부는 유럽과 같이 닭 1마리당 사육면적을 0.05㎡에서 0.075㎡로 넓히는 축산환경 개선 계획을 추진하고 있지만 도는 30% 수준으로 더 늘린다는 방침인 것이다.

 신뢰는 한번 깨지면 쉽게 회복되기 어려운 특성이 있다.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밀식사육 환경은 물론 허점이 드러난 친환경 인증제까지 근본적인 먹거리 안전체계를 개편해야 한다. 살충제 계란 파동 과정에서 잘못된 현황을 파악하고 엉터리 통계를 발표한 책임자에 대해서도 엄중한 조치에 나서 무너진 도민 신뢰부터 회복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