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1:32 (토)
지역가산점 상향으로 교원 유출 막아야
지역가산점 상향으로 교원 유출 막아야
  • 경남매일
  • 승인 2017.09.05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 교원 임용 시 지역 가산점을 상향해 타 지역 유출을 막아야 한다.

 전국 시ㆍ도교육감협의회는 지난 4일 ‘소외지역 현직교원 유출 억제를 위한 초등임용시험 지역가산점 상향 조정 건의’ 건을 원안 가결했다. 이 안은 초등 임용시험에서 해당 시ㆍ도 교대 졸업자에게 부여하는 지역가산점을 만점의 3%에서 6%로 상향 조정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시도교육감들은 오는 2019학년도 임용시험부터 이를 적용하기로 했다.

 이는 경남 등 소외지역의 현직 교원들이 임용시험을 다시 치러 수도권 등 타 지역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 조치다. 교육공무원법은 교육감이 정하는 지역에서 시험 보는 교대 졸업자에게 1차 시험성적 만점의 최대 10%를 가산점으로 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1991년부터 임용고시를 도입하면서 인근 시도교육청과 협의해 10% 내에서 지역근무 가산점을 줄 수 있도록 했다. 그동안 지역 의무 복무제로 운영해오던 교육대학 졸업생을 대상으로 초등 임용고시를 시행하면서 특정 지역으로 교사 후보자가 쏠리는 현상을 막기 위한 안전장치였다. 이후 지역가산점은 지난 2012년까지 6%로 운영돼 큰 쏠림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지만, 이후 3%로 낮아지면서 사실상 유명무실화됐다.

 현 임용시험 체제상 소외지역 현직교원 유출을 막을 방안이 마땅치 않다. 실제로 지난해 치러진 2017학년도 초등교원 임용시험 합격자 4천854명 가운데 현직교원 신분으로 응시한 합격자는 556명(11.5%)에 달한다. 안이 적용되면 교대생들 간의 지역가산점 차이는 3%로 현재와 같지만 교원 경력자는 가산점을 받을 수 없으므로 현직교원 응시자와 비 경력자의 가산점 차이는 최대 6%로 벌어진다.

 교육부는 시도교육감이 제안한 ‘지역 교대 출신 인재를 우대 가산점’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 경남 교원 임용자 가운데 연간 15명가량이 타 지역 시도로 유출되고 있다. 유출 지역은 생활 여건이 좋은 서울ㆍ경기 지역이 주류를 이룬다. 이번 시도교육감이 제안한 ‘초등임용시험 지역가산점 상향안’이 현실화돼 경남 교원 역외 유출을 막고 교단 안정을 기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