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3:24 (금)
평화의 소녀상 철거 주장… 시민상 자격 있나
평화의 소녀상 철거 주장… 시민상 자격 있나
  • 경남매일
  • 승인 2017.09.14 2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가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는 단체의 인사를 진주시민상 대상자로 선정하자 시민단체의 반발 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진주시는 최근 제17회 진주시민상 수상자로 재일교포 김소부 씨를 선정하고 시의회에 동의안을 제출했다. 시는 김씨가 일본에서 조직한 진주향우회 활동에 적극 참가해 진주를 알렸고 시에 기부활동을 한 점 등을 선정 이유로 꼽았다.

 하지만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일본군 강제 성 노예 피해자 진주평화기림사업회가 발끈하고 있다. 김씨가 활동한 재일본대한민국민단의 발언 때문이다. 이 단체는 지난 1월 도쿄에서 열린 신년회에서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주장했다. 시민단체는 국민적 관심사인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요구한 단체 회원을 검증하지 않고 시민상 수상 대상자로 선정한 것은 올바른 역사의식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민들의 염원에 반하는 처사로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진주평화기림사업회는 지난 3월 시민 4천200여 명의 성금으로 세계 곳곳에서 전쟁으로 인권이 유린당하는 여성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평화 기림상을 제작해 진주시교육지원청 앞마당에 세웠다. 기림상은 소녀상과 같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아픔을 알리는 것으로 일본 정부에 진실규명과 공식사죄, 법적 배상 등을 요구하는 염원을 담았다. 이 때문에 평화의 기림상이 갖고 있는 의미와 뜻은 그 어떤 조형물에 비할 바 아니다.

 현재 정부에 등록된 위안부 피해자 239명 가운데 35명만 생존해 있다. 평균 연령도 92세나 돼 내일을 기약하기도 어려운 처지다. 특히 평생을 기다려 온 할머니들에겐 일본의 사과를 기다리는 것 자체도 고통이지만 일선 지자체의 잘못된 판단이 이들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는 것이다. 공은 이제 진주시의회로 넘어갔다. 시 의회는 진주시민상 수상 대상자 동의안에 신중을 기해야한다.

 지금도 일본 정부와 극우 세력은 위안부 동원의 일본군 개입을 부정하는 등 과거사를 왜곡해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를 짓밟고 있다. 진주시의회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려는 진주 시민들의 염원을 저버리면 안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