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0:28 (금)
김해신공항 소음 활주로 변경만이 해법
김해신공항 소음 활주로 변경만이 해법
  • 경남매일
  • 승인 2017.10.24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항공기 소음문제로 김해신공항 건설 반대 운동이 김해시를 중심으로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와 김해시가 소음 대책 마련 후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을 천명하고 나서면서 향후 정부와 부산시의 대응이 주목된다. 경남도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해신공항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활주로 위치 변경 등 소음 최소화와 김해시민이 동의하는 보상대책이 마련되고 나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최근 김해시와 시민을 중심으로 김해신공항 건설 시 심각한 소음피해가 예상된다며 신공항 건설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잇따르는데도 경남도는 별다른 움직임이 없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도는 이날 김해신공항 추진과 관련해 세 가지 전제조건을 제시했다. 우선 활주로 변경 선행이다. 기존 활주로에서 김해 쪽으로 방향을 튼 V자형 활주로가 건설되면 김해 시가지를 관통하면서 3만 4천여 가구, 8만 6천여 명에 소음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 김해시민이 동의하는 보상대책, 신공항 추진 시 배후도시 조성과 교통망 구축 등이다.

 앞서 허성곤 김해시장도 소음문제 해결 없는 신공항 건설에 적극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허 시장은 “현재 정부는 소음 저감대책을 원하는 주민과 소통이 부족한 상태에서 신공항 건설을 추진 중”이라며 “지금처럼 명확하고 실질적인 소음대책 없이 추진하는 신공항 건설은 재검토돼야 한다”며 선을 그었다. 무엇보다 소음 피해 대책만 마련된다면 김해 신공항 건설반대의 난관은 사라지게 된다.

 김해신공항이 24시간 영남권 관문 공항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도민과 김해시민의 동의와 지지 속에 신공항이 건설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음 저감대책을 원하는 주민들과의 소통이 선행돼야 한다. 김해공항의 기존 활주로에 덧붙여 서북쪽으로 V자형 활주로를 내는 국토부의 계획은 김해 시가지를 관통해 주민 15만 명에게 직접적인 소음 피해를 준다. 박재현 인제대 교수는 ‘11자’ 형태의 기존 활주로 남쪽에 같은 방향의 활주로를 짓는 것이 대안이라고 제시했다. 국토부는 박 교수의 제안을 적극 검토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