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4:01 (토)
"위안부 이면 합의 무효, 재협상하라 "
"위안부 이면 합의 무효, 재협상하라 "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7.12.28 2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여성연대 등 회견 "국민 열망 완전히 배신" 화해치유재단 해산 요구
▲ 경남여성연대 등 경남 시민단체가 2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지난 2015년 한일위안부 합의를 무효로 하고 재협상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위안부 이면 합의 무효로 하고 재협상하라."

 28일 경남여성연대 등 경남 시민단체가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2015년 한일합의는 박근혜 정권의 청와대가 주도한 졸속협의였음이 드러났다"며 "합의서 나온 `불가역적`이라는 표현도 한국 정부가 먼저 요구한 것으로 밝혀져 경악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일 간 협상은 피해당사자 할머니들의 용기 있고 쉼 없는 외침과 국내외 민간단체들의 오랜 투쟁의 결과 마련된 것"이라며 "지난 합의는 긴 세월 기다려 온 피해자 할머니들과 관련 단체, 그리고 국민의 열망을 완전히 배신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책임자 처벌은 물론 정부가 나서 합의를 파기하거나 무효로 하고 화해치유재단도 해산하라고 요구했다.

 또 이들은 "올해에만 피해자 할머니 중 여덟 분이나 세상을 등졌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약속한 한일합의 무효화와 재협상 약속을 지금 당장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역사의 진실과 인권 정의를 다른 정치적 외교 사안과 거래하는 일은 다시는 없어야 한다"며 "피해자 할머니들의 상처를 치유하는 계획을 하루 속히 세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한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는 지난 2015년 한일위안부 합의 때 우리 정부가 위안부 관련 단체들을 설득하는 노력을 하고, 해외 `소녀상` 건립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약속했다는 등의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