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1:08 (토)
신공항 문제 김해시민 뭉쳐야 풀린다
신공항 문제 김해시민 뭉쳐야 풀린다
  • 경남매일
  • 승인 2018.01.18 20:27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반적으로 소음대책 없는 김해신공항 건설 반대 기조를 유지하던 김해시에 최근 신공항 건설 찬성단체가 결성되면서 잡음이 인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표현의 자유는 분명 보장받아 마땅하지만 민의를 모아가도 모자랄 상황에 분열되는 모습으로 비춰질까 우려스럽다.

 김해공항 항로가 주로 김해 상공으로 설정돼 있어 지금도 항공기 소음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많은 실정이다.

 갈수록 김해공항 수요가 늘면서 항공소음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더 늘어나는 데다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신공항이 건설되면 24시간 항공기 이착륙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소음과 안전 측면에서 김해시민들의 우려가 매우 큰 상황이다.

 이 때문에 김해시와 경남도는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의 역할을 하면서도 김해시민의 항공소음을 더 증가시키지 않는 방향으로 김해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이를 위해 신공항 건설에 꼭 필요한 새 활주로를 당초 정부안처럼 김해시가지를 바라보는 ‘V’자 형태 대신 부산과 경남이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을 제시해가며 정부와 협의점을 찾아 나가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경북, 부산, 경남이 정치적으로 대립한 동남권 관문공항 입지 결정을 두고 밀양도 가덕도도 아닌 김해공항 확장으로 방향을 정한 이후 거세게 일었던 김해시민사회 반발도 지금은 정부의 궤도 수정을 지켜보는 쪽으로 어느 정도 옮아가고 있다.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김해시민사회 내부의 갈등은 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 흐름에 찬물을 끼얹는 것과 같다.

 김해시를 중심으로 논의가 거듭되고 있는 김해신공항 건설의 가장 큰 숙제는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의 기능은 갖고 가되 김해시민이 겪는 항공기 소음을 더 이상 증가시키지 않는 것이다.

 모든 논의와 해법 찾기는 여기서 출발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정부와 가장 큰 이해관계를 가진 부산시를 상대로 이를 관철시켜 가기 위해서는 김해시민들의 결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재근아 2018-01-18 22:42:10
아예 대놓고 이명박-박근혜가 밀양으로 내정해놓고 주디로만 공정하니 올바른 용역이니 지껄일게 아니라 행동으로 그렇게 했었어야지요. 그리고 쓰레기 시민기자들 동원해 국정원까지 동원해서 그렇게 동네방네 수심 100미터설,22조원설,새와 비행기가 충돌한다느니 쓰나미와 지진이 덥치니 하는 개쓰레기 헛소리는 왜 했대요? 그나마 밀양은 접근성도 쓰레기인데 그건 또 그렇게 철썩같이 신봉하고 계시더만?

재근아 2018-01-18 22:40:29
전국민이 이명박,박근혜와 최경환,이상득,친박,대구경북,홍준표.홍문종,자유한국당 쓰레기들에게 이를 바득바득 갈고 있는게 안느껴지나보죠? 아니면 허구헌날 김해에서 대구바닥만 오가니 민심을 전혀 못 읽으시나? 문재인 정부가 3년뒤면 노무현정부처럼 레임덕이 되어주길 간절히 바라고 계시나? 지금까지 하는거 봐선 최소한 이명박 이상은 할거 같은데요? 그러니 니네가 지금까지 지껄인 헛소리 뒷감당이나 준비하세요.

재근아 2018-01-18 22:38:17
대한민국은 국민이 적폐를 몰아내기 시작했고, 그동안 이명박-박근혜때 자행된 국정원까지 동원해 가덕신공항 죽이고 부산 반병신 만들기 계획이 사실로 거의 드러나는 만큼, 니 눈으로 곧 밀양후보지 = 쓰레기 적폐들이 밀어붙여 조작한 후보지로 낙인 찍히는걸 스스로 보게 될 겁니다. 어디서 떨거지 대구경북이 지껄인게 최종입지에 최고입지가 되는 사기를 국민에게 치려고 했나요?

재근아 2018-01-18 22:35:23
아예 부산쪽 제안인 24시간운항성이나 소음이런건 죄다 거부하고 대구경북이 근본없이 지껄인 항공학적검토니 절토비 90%이상 제외, 활공각 5도적용따위나 밀어붙여서 밀양으로 아예 노골적으로 정해놓고 ADPi에 경북대교수출신이 원장으로 있는 한국교통연구원이 대구경북쪽 자료만 넘겨줘서 점수 조작해서 밀양으로 결정하려 했다는거 지나가는 개새끼도 잘 알고 있거든요? 총선결과가 진짜 우리나라를 구한게지.

재근아 2018-01-18 22:33:23
이미 니도 잘 알텐데? 알면서 모른척 하진 맙시다. 거기에 장차관실과장 전부 대구경북출신 앉혀놓고 공정한 용역이라고 우기면 그게 공정해지나요? 거기에 아예 처음부터 김해 확장은 고려조차 안한다고 정부가 발표해놓고 막판 여론이 불리해지니 밀양에 점수 조금 더 줘서 가덕보다 더 나은것처럼 꾸며놓고 무산크리 때린거도 공정한 용역과 거리가 멀고 심지어는 말을 바꿔댔지요. 정부가 약속을 어겼는데 우리가 왜 지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