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5:00 (토)
성폭력 신고 도운 여경 ‘여론 보고서’ 논란
성폭력 신고 도운 여경 ‘여론 보고서’ 논란
  • 황철성 기자
  • 승인 2018.02.19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청, 진상조사 착수 문제 만든 감찰라인 배제 작성자 등 문책성 인사

 속보= 성폭력 신고를 도운 여경에 대해 한 경찰관이 허위로 작성한 여론 보고서가 알려지며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경남지방경찰청이 진상조사에 나섰다. <1월 10일 자 5면 보도>

 경남경찰청은 해당 사건과 관련해 경무과장 주도로 진상조사팀을 꾸려 곧 사실관계 확인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진상조사팀에는 4∼5명이 참여할 계획이며 최근 문제가 불거진 감찰라인은 배제할 방침이다.

 성폭력 신고를 도운 여경은 이후 신원이 드러나 각종 음해성 소문에 시달린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대상은 피해 여경의 주장이 사실이라는 경찰청 감찰 결과가 나온 직후 작성된 ‘직원 여론’ 보고서다.

 해당 보고서는 A4 용지 1장 분량으로 피해 여경이 현재 소속된 A경찰서 부청문관이 작성했다.

 부청문관은 경찰청 감찰 결과가 인터넷 내부 게시판에 공지된 직후 작성한 ‘직원 여론’ 보고서에서 피해 여경에게 악의적 내용을 허위로 담은 혐의를 받는다.

 보고서는 ‘직원 대부분이 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제 그만둬도 될 텐데 A경찰서로 전입해 와서 경찰서 이미지만 나빠졌다’는 등 내용을 담고 있다.

 보고서에는 ‘생활안전과 모 경장’ 등 특정 인물이 의견을 나타낸 것처럼 돼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진상조사팀은 부청문관이 보고서를 작성한 경위와 전파 경로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경찰은 해당 부청문관과, 부청문관에게 경찰청 감찰 결과에 대한 여론을 알아봐달라고 부탁한 경남경찰청 감찰관에 대해 이날 문책성 전보 인사를 실행했다.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징계 수위는 진상조사팀이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성폭력 신고를 도운 여경에 대한 신원 보호 등을 소홀히 해 음해성 소문 등 2차 피해에 시달리게 한 책임이 있다고 판단된 7명 중 현재 감찰라인에 있는 4명을 이날 비감찰라인으로 전보했다.

 이들 7명에 대한 징계 수위는 경찰청 시민감찰위원회와 징계위원회를 거쳐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