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3:01 (토)
통영 강구안 친수사업 추진 ‘매우 흐림’
통영 강구안 친수사업 추진 ‘매우 흐림’
  • 서진석 기자
  • 승인 2018.02.21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통영의 대표 항구인 강구안항 개발을 위한 사업설명회가 열렸다. 지욱철 통영거제환경연합 의장이 휠체어를 탄 채 “관광 유원지가 돼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새 대책안 ‘불통’ 주민 불만

21일 설명회 ‘파행’

사업 자체 무산 우려도

 400여억 원이 투입되는 통영시 강구안 항구 친수공간조성사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 20일과 21일 양일간에 걸쳐 통영시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려 했으나 시민단체들의 반발과 어민들의 불참으로 21일 설명회가 취소되는 등 파행으로 막을 내렸다.

 지난 20일 강구안과 인접한 항남동 다목적부두 현장사무실에서 열린 첫날 설명회에는 어업인 21명과 시민단체 관계자 11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경남도 항만정책과 김경호 주무관은 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반대 의견을 반영한 새 대책안을 설명했다.

 경남도가 내놓은 새 대책안은 그동안 시민들의 지적사항을 일부 반영해 7.5m~15m였던 데크 폭을 6m로 줄이고, 콘크리트 붙임막을 설치해 부유물의 유입을 막고, 연결교량의 높이를 3m 높여 선박의 상시 출입항이 가능하게 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하지만 김 주무관이 설명을 마치고 질의응답 시간이 주어지자 시민단체들은 대책안보다 친수사업 자체에 대해 맹공을 가했다.

 통영항지키기시민연대 이동호 위원은 “경남도의 새 대책안은 통영시민의 합의를 무시하고 시민을 기만하는 술책”이라며 “밀어붙이기식 행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지욱철 통영거제환경연합 의장 또한 “친수사업이 아니라 관광 유원지를 만드는 사업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 통영시 관계자는 “경남도가 주관한 설명회라 뭐라 할 말이 없다”면서 “다만 413억 원 예산 가운데 1차 예산 67억 원이 이런저런 이유로 집행되지 못하고 불용처리될 경우 사업 자체가 무산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편, 첫날 설명회에서 시민단체에 비해 발언권이 적었던 어민들은 21일 설명회에 단 한 명도 참석하지 않아 결국 경남도의 강구안 친수공간 사업설명회는 반쪽으로 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