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2:54 (토)
채용 비리 기관 끝까지 추적해 엄벌해야
채용 비리 기관 끝까지 추적해 엄벌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8.02.26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채용 비리에 시민의 분노를 촉발한 강원랜드 채용 비리에 대해 검찰이 별도 수사단을 꾸려 전면 재수사에 들어간 가운데 전국 곳곳에서 전방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마치 예술계에 번지고 있는 ‘미투’ 사건과 다를 바 없다.

 강원랜드 채용 비리 의혹은 지난 2015년 11월 ‘자체 감사 보고서’에서 공식 제기됐다. 선발인원 518명 중 무려 95%인 493명을 내부와 외부 인사의 지시나 청탁을 받아 별도 관리해 채용했다는 것이었다. 수사에 나선 춘천지검은 1년 2개월 만인 지난해 4월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과 인사담당자를 불구속기소 하는 선에서 마무리했다.

 공소장엔 비리 의혹의 대상인 청탁자들을 ‘불특정 다수’라고만 표기했다. 시민사회단체가 ‘부실ㆍ봐주기 수사’라며 현역 국회의원 등이 부정 청탁을 했다는 의혹을 지난해 9월 고발장에서 제기하자 검찰은 추가 수사를 통해 최흥집 전 사장과 현역 국회의원의 지역보좌관을 구속기소 했지만, 의혹은 더 커졌다.

 여기에 최근에는 BNK 부산은행의 채용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주회사 고위 임원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관련자를 잇달아 소환하는 등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부산은행은 지난 2015년 신입사원을 채용하면서 예정에 없이 인원을 늘려 전직 국회의원 자녀와 전직 부산은행장 가족 등 2명을 부당하게 채용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부산은행은 1차 면접 전 인사부 관계자가 비공식적으로 지원자를 만나 특이사항을 정리한 뒤 인사담당 임원과 은행장 등에게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내로라하는 주요 기관에서 최근 잇따라 불거지는 의혹들을 지켜보는 국민의 심경은 참담하다. 채용 비리의 온상이 그대로 드러났음에도 관련자에 대한 엄격한 처벌이 이뤄지지 않는 것을 보는 국민들의 머리속엔 ‘유전무죄 유권무죄’라는 단어가 또다시 떠오를 수밖에 없게 됐다. 우리사회의 법과 질서를 바로 세우는 것이 검찰의 존재 이유다. 이번에야말로 철저한 수사로 잃어버린 신뢰를 되찾아야 한다. 선망의 대상인 이들 기업의 채용 비리는 많은 취업준비생에게 비수를 꽂는 일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