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0:28 (금)
따오기 11년 만에 ‘자연부화’
따오기 11년 만에 ‘자연부화’
  • 김희덕 기자
  • 승인 2018.03.14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원센터, 야생방사 앞서 절반 시도

 복원에 이어 자연부화다. 멸종된 후 11년에 걸친 작업 끝에 복원에 성공한 창녕 우포늪 따오기(천연기념물 198호)가 올해부터 자연부화에 나선다.

 이는 하반기 야생방사에 앞서 추진되는 것으로 따오기의 자연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창녕군 따오기복원센터는 본격적인 따오기 산란기를 앞두고 앞으로 낳을 알 가운데 절반은 자연부화 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고 14일 밝혔다.

 따오기 산란기는 3월 중순부터 4월 초순까지다. 따오기복원센터는 지난 2008년 중국에서 따오기 두 마리를 들여와 지난해까지 따오기가 낳은 알을 모두 인공부화 했다. 인공부화 방식으로 현재까지 따오기 개체 수는 모두 313마리로 늘었다.

 따오기복원센터는 올해부터 개체 수를 늘리는 것보다 어미가 직접 알을 품는 자연 부화 과정을 통해 건강한 따오기 새끼를 낳는 방식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특히 올해는 복원한 따오기를 처음으로 야생으로 날려 보내는 만큼 자연부화 시도는 무엇보다 중요한 과정이라고 센터 측은 설명했다.

 센터 측은 인공ㆍ자연부화 방식을 병행, 올해 개체 수는 60∼70마리 더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창녕군 이성봉 따오기계장은 “개체 수를 충분히 확보한 만큼 야생에서 스스로 알을 낳고 부화해 키우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따오기 증식방식에 큰 변화가 온 것”이라고 말했다. 센터 측은 전 국민이 손꼽아 기다리는 따오기 야생방사는 오는 5월께 이뤄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센터 측은 암수 따오기 25마리를 선별, 자연 상태로 나갈 적응훈련을 하고 있다. 이 중 가장 건강한 20마리가 처음으로 우포늪 하늘 위로 비상하게 된다. 창녕군은 따오기 자연 방사에 따른 서식지 확보를 위해 우포늪 일대 국유지 16㏊를 논습지로 만들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