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6:26 (토)
지방선거 유권자 외면은 정치권 책임 크다
지방선거 유권자 외면은 정치권 책임 크다
  • 경남매일
  • 승인 2018.05.09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ㆍ13 지방선거’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2014년 ‘6ㆍ4 지방선거’ 이후 4년 만에 치러지는 이번 선거는 경남도지사와 교육감, 도내 18개 시장ㆍ군수, 도의원ㆍ시군의원 등 도내에서만 모두 400여 명의 지역 일꾼을 뽑는다. 최대 격전지인 창원시장 등 도내 18개 시장ㆍ군수 후보들의 대진표가 모두 짜였다. 그러나 도통 선거 분위기가 살아나지 않고 있다. 주민의 삶과 밀착된 의제에 대한 논의도 실종됐다. 백년대계라고 일컫는 교육 개혁 역시 유권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남북정상회담 등 대형 이슈에 가려진 탓이 크다.

 정쟁에 급급한 중앙정치권의 볼썽사나운 모습 또한 유권자들이 이번 선거를 외면하는 주된 요인 중 하나다. 6ㆍ13 지방선거는 정권 교체 이후 처음 맞는 전국 단위 선거다. 문재인 정부 출범 1년을 넘어선 시점에 지방선거가 치러지면서 어쩔 수 없이 정부와 여당에 대한 중간평가적 성격을 띨 수밖에 없게 됐다.

 여야의 공천을 둘러싼 내홍도 유권자들을 실망하게 한다. 민주당은 ‘공천=당선’이라는 인식에 사로잡혀 유권자는 안중에 두지 않은모습이다. 도내 곳곳의 후보 경선에서는 과열과 혼탁, 경선 불복이 잇따르고 있다. 야당도 비슷한 상황이다. 한국당의 경우 경남지사와 창원시장 선거에서 일부 후보들이 공천에 불복해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공천 잡음이 선거 때마다 되풀이되면 유권자들은 선거 자체에 환멸을 느끼게 마련이다.

 지방선거의 본질은 지역주민의 삶과 살림을 책임질 일꾼을 뽑는 데 있다. 주거ㆍ교통ㆍ환경은 물론 교육 등 주민들의 실생활과 직결되는 정책과 집행을 다루게 될 일꾼들이다. 지방선거가 유권자들의 외면을 받아 ‘깜깜이’로 치러질수록 부도덕하고 무능한 후보자들이 활개를 친다. 지역의 미래를 위해 지방선거가 본연의 모습을 되찾게 하기 위한 일차적 책임은 정치권에 있다. 유권자 또한 지방자치와 선거의 뜻을 되새겨 관심을 새롭게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