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0:33 (금)
산업위기 추가 지정 지역경제 활력소 되길
산업위기 추가 지정 지역경제 활력소 되길
  • 경남매일
  • 승인 2018.05.29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을 추가로 지정한 5곳 가운데 경남 3곳이 들어있다. 거제와 통영ㆍ고성, 창원 진해가 앞으로 1년간 특별지역으로 지원을 받는다. 정부는 지난 대책에 없던 희망근로사업과 조선 기자재 업체 전반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 보증을 추가로 지원해 일자리, 유동성 지원을 한층 강화한다. 정부는 이 지역의 주력 산업인 조선 자동차 품질 고도화를 지원하고 지역 관광 콘텐츠 활용한 관광 인프라를 조성하는 등 지역별 특화산업에 최대한 주력한다.

 경남 경제에 빨간불이 켜진지 오래됐다. 경남 수출은 전년 대비 24%나 줄었는데 이 수치는 전국 최대폭이다. 중견기업 가동률도 전국 평균보다 2.9%포인트나 낮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3곳이 추가 지역이 된 건 다행이다. 하지만 창원의 조선 자동차산업 등은 호남권보다 더 심각한데도 제한돼 지정됐다. 경남도와 창원시가 창원시 전체의 지정 건의에도 창원시 진해구로 제한한 것이다. 지역산업위기극복을 위한 종합적인 프로그램이 지원을 위한 지정이라면 업체소재지와 생활권, 협력업체 밀집지역 등을 고려해 지정돼야 했다.

 정부의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에 중ㆍ대형 조선사 소재한 거제ㆍ통영ㆍ고성과 창원시 진해구가 들어간 것은 당연하지만 협력업체가 밀집한 창원시와 김해ㆍ함안이 빠진 건 아쉽다. 이곳은 집값 폭락, 상가 및 사무실 공실 등 조선업 회복 지연에 따라 지역경제 어려움이 계속되는 지역인데도 정부가 심각성을 모르고 있다.

 경남 3곳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된 건 일단 환영할 만하다. 3곳을 지정받고도 일부에서 경남 홀대론이 나오는 것도 사실이다. 위기지역은 최대 2년까지 지정할 수 있다. 앞으로 정부 지원이 잘 이뤄져 지역 경제가 살아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