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3:59 (토)
政, 가덕도 신공항 검토 사안 아니다
政, 가덕도 신공항 검토 사안 아니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06.27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재추진 밝혀 논란… 경남, 현 단계입지 논할 바 아냐

 김해 신공항 대신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으로 대구ㆍ경북이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자 정부는 김해 신공항 추진 방침에 변화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27일 최근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이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밝히는 등 논란과 관련해 “이미 김해 신공항이 정부 내 의사 결정을 거쳐 추진되고 있는 만큼 공항 위치를 바꾸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앞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도 가덕도 신공항 추진 관련 질문에 “현재로선 검토 대상이 아니다”라고 못 박은 바 있다.

 하지만 정부의 이 같은 방침에도 가덕도 재추진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는다. 또 지역 정치권에서는 “가덕도를 다시 끄집어 낸 것은 TK와 PK를 갈라놓은 뒤 TK를 고립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이는 지난 26일 울산도시공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부산ㆍ울산ㆍ경남 시ㆍ도지사 당선자와의 현장 정책간담회에서 ‘동남권 상생 협약문’ 6개항 중 대통령의 공약인 동남권 관문 공항에 걸 맞는 신공항 건설을 위해 부산ㆍ울산ㆍ경남 공동의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 자체가 가덕도 재추진이란 시각이다.

 또 오 당선인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공약은 선거용이 아니며 가덕도 신공항을 재추진하겠다는 뜻에 추호도 변함이 없다”고 밝혀 논란에 불을 지피기도 했다. 따라서 대구ㆍ경북 광역단체장은 발끈했다.

 이철우 경북지사 당선인 관계자는 “지금 행동은 다른 지역의 반발을 부르는 게 당연하고, 새로운 갈등의 불씨를 댕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시는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은 오만의 극치”라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인도 27일 김해 신공항을 반대하거나 재추진으로 가덕도로 정해야 하는 문제가 아니라 국책사업 결정 과정에서 안전이나 소음 등과 관련한 결정적 하자가 있는지부터 제대로 분석하고 그 이후에 입지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당선인은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의 김해신공항 대신 가덕도 신공항 추진 주장에 대해 “김해신공항은 정부 국책사업으로 결정된 사업이지만 재검토가 필요한 단계라고 볼 수 있다”며 “국책사업 결정 과정이 신공항 위상과 역할에도 맞지 않고 동남권 24시간 관문공항이라는 애초 신공항 논의과정에서 목표했던 역할에도 많이 부족하다”라며 김해신공항에 대한 견해를 보였다.

 (김해신공항 재검토는 김해신공항을 반대하거나 가덕도로 정해야 하는 문제가 아니라) 안전이나 소음 문제도 용역보고서에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고 김해신공항 결정 과정에 결정적 하자가 있는지를 제대로 분석하는 게 최우선과제다. 문제가 있다면 관문공항에 걸맞은 신공항 입지 등을 어떻게 할 것인지는 그다음 단계에서 논의할 문제다. 다음 단계 논의에 대해 지역 간 갈등은 적절하지 않다는 것이다.

 한편, 이 문제는 12년 전부터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 2곳을 놓고 벌이던 대구ㆍ울산ㆍ경북ㆍ경남과 부산의 신공항 유치전이 지난 2016년 6월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정된 이후 2년 만에 다시 불붙은 것이다. 당시 ‘대구ㆍ울산ㆍ경북ㆍ경남 대 부산’으로 전개됐던 입지 대결 구도가 ‘대구ㆍ경북’ 대 ‘부산ㆍ울산ㆍ경남’으로 바뀐 형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