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6:25 (토)
경남도의회 남부내륙철도 특위 재가동
경남도의회 남부내륙철도 특위 재가동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07.29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리특위도 구성… 성동조선 회생 방안 건의안 채택
 경남도의회가 직전 도의회 때 종료한 경북 김천∼거제 간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 KTX) 조기 착공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재가동한다. 도의회는 지난 27일 열린 제356회 임시회에서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공을 위한 특위 구성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남부내륙철도 특위는 16명으로 구성됐다. 위원장에 자유한국당 소속 김현철(사천2) 의원이, 부위원장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장규석(진주1) 의원이 각각 선출됐다.

 이들 임기는 1년이다. 김현철 위원장은 “남부내륙철도는 지난 50여 년간 경남 도민의 숙원사업이고 대통령 지역공약에도 반영됐음에도 지난해 5월 국토부에서 한국개발연구원에 의뢰한 민자 적격성 심사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는 등 진행 상황이 지지부진하다”며 “도의회 차원에서 대정부 건의 등 다각적인 활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남부내륙철도 특위는 10대 도의회 때인 지난 2016년 2월 23일 구성돼 각종 행사와 토론회를 열거나 기획재정부와 KDI 등을 방문해 철도 조기 건설 타당성 확보에 나섰다.

 이날 도의회는 의원 윤리심사와 자격에 관한 사항을 심사하기 위한 ‘경남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도 의결해 7명의 위원을 선임했다. 위원장으로 민주당 소속 이상인(창원11) 의원이, 부위원장으로 한국당 소속 한옥문(양산1) 의원이 각각 선출됐다.

 윤리특위는 의원 자격심사, 징계, 윤리심사 등에 대한 요구가 있으면 소집된다. 위원 임기는 오는 2020년 6월 말까지다. 이상인 위원장은 “도민들은 모든 의원에게 높은 도덕성과 품위를 요구하고 있다”며 “윤리특위는 징계를 위해 설치된 사후적 활동을 하는 것이지만, 사전예방에도 역점을 둬 경남도의회가 다른 광역의회의 모범이 되고 도민으로부터 사랑받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성동조선 회생방안 마련을 위한 대정부 건의안’도 채택했다. 건의안에는 노동자 감원 위주의 구조조정 중단과 정부 차원의 근본대책 마련, 선수환급금보증(RG) 발급 기준 완화, 중소 조선사 회생을 위한 각종 지원책 마련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금융 및 세제 지원, 공동 구매ㆍ연구개발ㆍ수주시스템ㆍ기술전수 등이 포함된 ‘조선산업 종합발전계획’ 수립도 촉구했다. 김성갑(거제1) 경제환경위원회 위원장은 “조선산업은 경남 주력산업으로 조선산업이 무너지면 경남경제 붕괴와 직결된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조선산업 회생을 위한 근본대책 없는 조선업 종사자 구조조정은 경남경제 붕괴를 가속화한다”며 건의안채택 배경을 밝혔다. 도의회는 이 건의안을 청와대, 국회,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보낼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