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1:45 (토)
정부 "김해 신공항 확장" 재확인
정부 "김해 신공항 확장" 재확인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09.06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간사이 태풍 반면교사
가덕도 신공항 주장 우려

 국토부의 ‘김해 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 결과, 김해 신공항 건설이 재확인됐다. 또 김해신공항은 밀양과 가덕도 등 타 다른 후보지에 비해 공항이 입지가 가장 좋다는 것이 정부의 결론이다.

▲ 김해신공항 활주로 V자형 강행. /연합뉴스

 따라서 소음 안전성 확장성을 비롯해 김해지역에 대한 대책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여부 등을 지적, 폐기 후 가덕도 신공항을 주장한 부산시 등에 대해 태풍 제비가 강타한 일본 간사이 공항이 반면교사란 지적이다.

 바다매립공항은 태풍, 해일, 지진 등 천재지변으로 인해 안전에 취약하고 복구에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간다는 사실을 이번 간사이공항이 증명한 것이다.

 지난 지방선거 때를 비롯해 당선 후에도 오거돈 부산시장이 가덕도 신공항 건립을 주장하는 가운데 벌어진 이번 태풍 제비로 인한 간사이공항 사태는 부산시가 새겨야 할 교훈이라고 공항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이는 김해신공항 확장안 폐쇄,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대해 태풍이 닥칠 경우 간사이공항처럼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는 점에서다. 간사이공항에서 보듯 바다를 매립해 인공섬을 만들어 공항을 조성할 경우, 태풍에 취약한 공항이 얼마나 위험천만인지를 증명했다는 것이다. 태풍 제비가 일본 서부 관문 간사이공항을 직접 강타해 활주로와 계류장, 여객터미널, 주차장 사무실 등이 바닷물에 잠겨 공항 전체가 폐쇄된 가운데 승객 3천여 명이 고립됐다. 6일에도 공항폐쇄는 이어졌다.

 한 공항전문가는 “간사이공항은 바다매립공항이지만 내해에 있다. 그런데 한편에서 주장하는 가덕도 신공항은 바다에 직접 맞닿은 외해다. 태풍이 닥치면 내해도 이 정도 피해가 큰데 외해인 가덕도의 경우 불을 보듯 뻔하지 않은가”라면서 “특히 가덕도는 해일에 취약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앞서 부산시와 정치인 등이 김해공항 확장 때 안전 소음 확장성과 적정성을 집중 거론, 폐기를 집중 거론했다. 이는 가덕도 신공항으로 진화하면서 영남권 분란의 재연이 우려됐지만, 정부는 김해신공항 확장을 재확인했다.

 국토교통부는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김해 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갖고 김해 신공항의 활주로는 정부의 당초 계획대로 ‘V자’ 형으로 건설키로 했다. 특히 밀양과 가덕도 등 다른 후보지도 거론됐지만 김해 공항이 입지가 가장 좋다는 것이 정부의 결론이다. 따라서 영남권 신공항건설은 밀양을 지지한 4개 시ㆍ도(대구, 경북, 울산, 경남)와 가덕도를 지지하는 부산과의 끝판전쟁에 종지부를 찍은 것이다. 이 같은 결과는 지난 2016년 김해공항 확장이 신공항을 대체하는 것으로 일단락됐다.

 하지만 부산시 등은 ‘동남권 관문공항을 만들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을 지렛대로 삼았는지 동남권 신공항 추진이 노골화됐다. 관련법을 적용하지 않은 위법성과 적정성 문제로 김해공항확장(안) 수용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논란의 불을 지폈지만, 김해 신공항 건설사업은 2026년까지 5조 9천600억 원을 투입해 기존 김해공항의 면적을 6.51㎢에서 9.51㎢로 넓히면서 활주로 1본과 여객 터미널, 계류장 55개 등을 추가하는 내용으로 확장됐다.

 특히, 김해 신공항을 영남권 대표공항으로써 관문 기능을 수행하게 하기 위해 향후 확장성 등을 고려해 여객터미널과 유도로 계류장 등 시설을 연간 3천800만 명의 여객을 처리할 수 있는 규모로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김해 신공항 건설의 사전타당성조사, 예비타당성조사와 관련한 지역 사회의 문제 제기에 대해서는 ‘부울경TF’ 등과 공동 검증 수준의 협업체계를 구축해 이견을 해소해가면서 연내 기본계획을 마무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