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2:17 (월)
약선과 음양오행
약선과 음양오행
  • 임미경
  • 승인 2018.11.20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미경 박사

KBS 1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EBS 1 최고의 요리비결

BTN 똑똑한 한끼

 음양은 중국을 중심으로 한 고대 동양인들의 사물에 대한 인식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현대는 수학을 기초로 한 과학적 인과론으로 우주를 보는 인식방법인 반면, 고대는 사물과 현상을 서로 대립되는 성질로 인식해 음양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남과 여, 추위와 더위, 사랑과 전쟁, 빠름과 느림과 같은 (+)와 (-)적인 요소들을 모두 음과 양, 두 그룹으로 나눠서 생각할 수 있다. 즉, 음양은 사물의 대립된 성질로 이해할 수 있다.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이란 우리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어떻게 해석하는가를 생각하는 옛날부터 중국에서 내려오는 철학이다. 음양설은 이 세상의 모든 사물과 현상에는 서로 대립되는 음과 양의 양면이 있는데 이것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서로 바뀌는 것이 가능하고, 밸런스와 변화 속에서 성립된다고 하는 이론으로 4가지의 기본 변화를 갖는다. 즉, 음과 양의 상호대립과 의존, 정지된 상태가 아닌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장(消長), 음과 양이 서로 바뀌는 전화(轉化)의 변화이다. 보통 밝고 흥분되며 활동적인 것과 따뜻하고 외재적인 것은 양의 성질이며, 반대로 어둡고 억제되고, 안정적인 것과 차고 내재적인 것은 음의 성질이라 표현한다.

 예를 들면, 태양은 양, 달은 음, 낮은 양, 밤은 음, 하늘은 양, 땅은 음, 불은 양, 물은 음이라는 자연현상에서, 남성은 양, 여성은 음, 인체의 체표와 기능은 양, 내장과 물질은 음, 등과 상반신은 양, 배와 하반신은 음이라는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성립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흥분은 양, 억제는 음, 가벼움은 양, 무거움은 음, 기는 양, 혈은 음이라는 상태를 표현하기까지 모든 사실과 현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어느 쪽이든 한쪽만 존재할 수 없고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상호변화가 일어난다. 인체의 음양은 항상 상대적 평형을 유지해야만 건강이 유지된다.

 오행설은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물과 현상의 움직임을 5가지 요소로 나눠 그 상호작용에 의한 운동과 변화를 적용시키는 이론이다. 오행이란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를 말하는 것으로서 음양이 추상적이라면, 오행은 좀 더 구체적 상황을 설명할 때 사용되는 것이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목(木)을 나무 자체로 이해하면 그것으로 상징되는 추상적인 속성인 나무가 자라나는 것 같이 뻗어 나가려는 기운으로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인간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목, 화, 토, 금, 수를 5가지로 해 사람과 자연을 분류하고 계절과 방위, 색과 맛, 곡물과 채소와 고기, 감정, 그리고 사람의 체질과 장기 등도 모두 5개로 나눠 이 세상에 존재하는 흐름과 움직임은 이 5가지의 요소가 여러 가지 모양으로 관계하고 합쳐져서 생긴다. 이 음양설과 오행설을 조합해 이 세상의 다양한 생명 활동, 인체구조와 인간관계 등을 전부 이해, 해석하고 판단하는 방법이 음양오행설이다.

 한방 의학과 식품양생학에서는 생년월일을 근거로 그 사람의 성격과 궁합을 보는 역학(점)도 여기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고, 보통 생활 속에서 아무 생각 없이 판단하거나 행동하는 많은 일이 실제는 음양오행설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할 정도로 사람들 가까이에 있다.

 음양오행설은 수천 년 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색과 경험, 그리고 통계가 성립되는 극히 합리적이고 실제적인 사고 방법이다. 그 구조를 조금이라도 알게 되면 삶 속의 여러 가지 장면에서 여러 가지 힌트를 얻을 수 있다. 그중에서도 식생활은 음양오행설을 효과적으로 실천하는 장으로서 제일 적합하다 할 수 있다.

 목(木)은 나무의 성질로서 위로 뻗어서 성장하려는 기운을 의미한다. 인체에서는 간(肝), 방위에서는 동(東), 계절로는 봄(春), 색으로는 푸른색(靑色)을 의미한다. 화(火)는 불의 성질, 열의 기운을 의미하며 인체에서는 심(心), 방위에서는 남(南), 계절로는 여름(夏), 색으로는 붉은색(赤色)을 의미한다. 토(土)는 만물을 기르고 변화시키는 흙의 기운을 의미하며 인체에서는 비(脾), 방위에서는 중앙(中央), 계절로는 장하(長夏), 색으로는 노란색(黃色)을 의미한다.

 금(金)은 맑고 깨끗하게 수렴하는 쇠의 기운, 금속의 기운, 살의 기운을 의미하며 인체에서는 폐(肺), 방위에서는 서(西), 계절로서는 가을, 색으로는 하얀색(白色)을 의미한다.

 수(水)는 물의 기운, 응고ㆍ수축의 기운을 의미하며 인체에서는 신(腎), 방위에서는 북(北), 계절로는 겨울(冬)을 의미하며 색으로는 검은색(黑)을 의미한다.

 음(陰)은 달(月), 땅(地), 밤(夜), 음(陰), 서늘하고 추움, 여성, 하반신, 배, 근육, 억제, 잠자는 것, 하강, 무거움, 종교, 예술, 철학으로 표현된다.

 양(陽)은 태양, 하늘, 낮, 밝음, 따뜻하고 더움(溫熱), 남성, 상반신, 등, 피부와 머리털, 흥분, 활동, 상승, 가벼움(輕), 정치, 경제, 과학으로 표현된다.

 두 가지는 표리일체형, 즉 어느 한 쪽의 균형이 붕괴되면 남은 한쪽도 무너지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