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45 (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과학으로 논해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과학으로 논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3.06.18 23: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수진 (사)경남수렵인 참여연대 회장
오수진 (사)경남수렵인 참여연대 회장

요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때문에 말이 많다. 야권은 `국민건강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고, 국가 간 관계로 본다면 대한민국의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패악이다`고 비판했다. 또한 오염수 방류는 핵폐기물과 같은 수준이라고 말하면서 윤 대통령은 후쿠시마 오염수를 마셔보라고 까지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안전하고, 국제기준에 부합한다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일본 정부가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겠다고 한다면 물리적으로 막을 방법이 없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 때부터 이 문제를 검토해 왔다.

지난 2020년 10월 15일 당시 해양수산부와 정부부처는 합동 TF팀을 만들어 여러 차례 논의한 끝에 내어놓은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관련 현황` 보고서는 `원자력 안전위원회가 7차례 전문가 간담회를 통해 검토한 결론은 `△알프스(이하 ALPS) 성능에 문제가 없다 △삼중수소는 생체에 농축되기 어렵다 △수산물 섭취로 인한 유의미한 피폭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했다.

지난 2020년 8월 원자력연구원 또한 해양방출이던, 대기 방출이던 방사선에 의한 피폭가능성은 미미한 수준으로 평가된다고 했고 2021년 4월 19일 정의용 당시 외교부 장관은 국회에서 `일본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는 △우리정부와 협의해야 하고 △과학적 근거를 제시해야 하며 △국제원자력기구(이하 IAEA) 기준에 맞아야 하고 △우리나라 학자가 IAEA 검증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기준을 제시한 바 있다.

여기서 말하는 ALPS는 다핵종 제거 설비로써 세슘이나 스트론튬과 같은 방사성 물질을 걸러내는데, 삼종수소는 ALPS로 걸러낼 수 없기 때문에 바닷물에 희석하여 농도를 낮춰 방류한다는 것이 일본 정부 입장이고, 그런 방식의 원전 오염수 처리는 문제가 없다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검토보고서다.

원자력 연구원 또한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사능 농도는 1ℓ당 620.000 베크렐(이하 ㏃)이지만, ALPS로 처리했을 때 방사능 농도는 1.500㏃이고,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음용 가능한 방사능 농도는 10.000㏃ 이하라고 그 기준을 정하고 있다.

그러나 학자에 따라 삼중수소는 무해(無害)하다 혹은 유해(有害)하다고 하는 등 전문가 의견이 분분(紛紛)하지만 분명한 것은 세계 원자력 삼중수소 연간 바다 배출량은 프랑스 1경㏃, 중국 289조㏃, 한국 54.3조㏃, 미국 40조㏃,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 삼중수소 방류 예상량을 22조㏃라고 국가별 원자력기관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또한 후쿠시마 앞 바다에 버린 오염수는 태평양 연안을 돌아 우리나라까지 오는데 4~5년 걸린다, 혹은 10개월 걸린다, 혹은 오지 않는다는 보고서가 있는 등 이런 일이 처음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연안 도착을 예측하지 못하고 있다.

정부 또한 태평양 연안 국가들이 IAEA 검증결과를 수긍한다면 우리나라 또한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국민 정서를 이유로 반대만 할 수 있을까? 그러나 막연하게 우리 국민 60%, 일본 국민 50%가 핵 오염수 방류에 반대한다는 등의 국민 정서를 이용하여 선동하고 과장하는 것은 책임 있는 정당의 태도는 아닐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과4범 이재명 2023-06-19 07:27:20
전과18범을 지향하는 사이코패스 이재명입니다.
대형참사 선동질은 우리 더불어라도당이 단연 세계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솔직히 세월호 이태원 참사 당시는 재미가 아주 솔솔했습니다.
그러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의 현재까지 선동 실적은 너무나도 참담합니다....쩝쩝쩝~
열심히 목이 터져라 외쳤지만 예상과 달리 국민들은 전혀 동요하지않습니다.
이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목전에 도달했습니다. 이번 호기를 꼭 살려야합니다.
예전과 달리 국민들이 현명해졌지만, 우리 라도들만이라도 끝까지 똘똘 뭉쳐서 화이팅을 당부드립니다!!!
끝까지 포기하지않고, 나 이재명의 시그니쳐인 쑤셔서 찢어버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