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17 (일)
`후쿠시마 오염수` 경남 수산물 기피 서둘러야
`후쿠시마 오염수` 경남 수산물 기피 서둘러야
  • 경남매일
  • 승인 2023.06.19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달로 예고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이뤄질 경우 경남 수산물 기피 등으로 어민들의 걷잡을 수 없이 피해가 우려된다. 과학적 사실은 놔두고라도 괴담 수준의 정쟁에 따른 수산물 기피 현상으로 가격폭락 사태가 일어날 개연성도 높다. 경남은 국내 최대 규모 양식면적을 비롯해, 수산물 생산량 20.4%, 굴 어류 국내 최대 수산물 생산지다. 따라서 양식어가 와 어업인들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이뤄질 경우 피해가 커질 수밖에 없다.

경남도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관한 `과학적 사실`과는 달리 괴담 수준의 정쟁으로 어민 피해가 우려되는 것과 관련해 TF팀을 구성했고, 방류 전ㆍ중ㆍ후 대책과 해수부, 원자력안전위원회,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경남도 등 5단계로 나눠 대응계획도 마련해 시행에 들어갔다. 이 때문에 도는 예방대책과 함께 부산ㆍ울산ㆍ전남.제주와 함께 5개 시ㆍ도 협의체를 구성하고 오염수 방류에 대비해 다각적인 대응 방안 마련에 나섰다.

도는 정부에 수산물 전 품목(1000건 이상)에 대한 안전성 조사 확대와 해수감시 확대, 사전수매ㆍ비축, 선박 평형수 방사능 조사 등을 건의했다. 방류 때는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제 시행과 수입수산물 유통이력제 강화(17→21개 품목)뿐 아니라 원산지표시 품목확대(15→20개 품목), 도내 해역 방사능 실시간 측정, 수산물안전 국민소통단 운영지원 등을 요청하기로 했다. 방류 후에는 대규모 소비촉진 행사와 피해 보전금 지급을 건의했다.

경남도는 원양어선 등 모든 수입 수산물에 대해서는 철저한 검역으로 도민 식탁의 안전을 책임지겠다는 입장이다.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는 경우에는 일본 후쿠시마 어패류 수입은 없다는 것으로만 불안을 잠재우기 힘들다. 도는 강력한 안전대책을 세우고 도민 홍보에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