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8:10 (토)
BTS, 한국 출판의 새로운 시대 열었다
BTS, 한국 출판의 새로운 시대 열었다
  • 경남매일
  • 승인 2023.07.13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승범 버네이즈 아마존출판대행 대표
한승범 버네이즈 아마존출판대행 대표

지난주, 나는 아마존에서 엘리스 휴의 책 `완벽한 미: K-뷰티의 중심지에서 얻은 외모와 문화에 대한 인사이트`의 오디오북을 발견하고 구매했다. 이 책은 지난 2015년부터 한국과 일본 특파원으로 4년간 서울에 거주하며 얻은 독특한 K-뷰티에 대한 통찰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지난 5월 23일 출간되었으며, 총 384페이지로 한국의 역사, 문화, 정치, 경제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녀는 K-뷰티가 전 세계인의 미래라고 단언하며, 한국인에 대한 극찬을 이어갔다. 특히 놀라운 것은 이 책이 아마존 `뷰티 & 스타일` 카테고리에서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른 것이다.

지난 9일 BTS의 `Beyond the Story: BTS 10년의 기록` 책이 23개 언어로 발간됐다. 이 책은 출간 후 24시간 만에 아마존 `유명인들과 연예인들의 전기` 카테고리에서 1위에 오르는 성과를 보였다. 물론, BTS 아미의 힘이 큰 역할을 했지만, 그다음 날 아마존 전체 카테고리에서 1위에 올라 이를 뛰어넘는 성과를 보였다. BTS는 이로써 새로운 경력을 추가했다.

한류의 글로벌 성장은 한국 시장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가능했다. 일본만 해도 인구가 한국의 두 배 이상이기 때문에 내수시장만으로도 충분히 자급자족이 가능하다. 반면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은 국내 시장을 넘어 세계 시장을 노리며 대성공을 거두었다.

이제 한국의 작가와 출판업계도 비슷한 전략을 택해야 한다. 좁은 한국 시장을 벗어나 세계 시장에 도전해야 한다. 한국 출판시장에 비해 일본은 4배, 미국은 20배나 크다. 한류 열풍을 일으킨 한국 문화의 거의 모든 분야가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반면, 한국 출판은 이에 비해 미흡하다.

나는 오랜 시간 아마존 서점을 이용하면서 한 가지 변화를 발견했다. 영미권 지식인들 사이에서 한국에 대한 지적 호기심이 증가하고 있다. BTS의 글로벌 베스트셀링 작가 등극은 그들의 팬인 아미의 덕이라고 해도, 엘리스 휴의 베스트셀러 등극은 상당히 놀라운 일이다. 이 책은 한국을 예찬하는 방대한 분량에도 불구하고 독자 평점이 4.8점(5점 만점)으로 매우 높다.

나는 일본 `정리의 여왕` 곤도 마리에의 `인생이 빛나는 정리의 마법`이라는 책을 주목하고 있다. 이 책은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목록에 150주 동안 이름을 올리며 총 800만 권 이상 팔렸다. 미국에서는 `곤도 신드롬`이라는 현상까지 일어났다. 곤도의 성공은 그녀의 독특한 철학인 `모든 물건에는 영혼이 있다`로 미국인들의 삶 자체를 변화시킨 데에 있다.

세계 출판 시장은 매우 넓고, 한국 책에도 많은 재미와 가치가 있다. 사실상 BTS가 출판의 정석을 보여주었다. 23개 언어로 동시에 출판하며 전 세계 독자에게 다가갔다. 우리도 이와 비슷한 전략으로 접근해야 한다. 한글로만 출판한다면 곤도처럼 성공하기 어렵다. 한국에서의 출간과 함께, 미국 아마존에서 영어로 동시에 출간하는 것에 대한 용기를 부담해야 한다.

결국 BTS의 성공은 그들의 음악과 무대 매력을 넘어서 작가로서의 재능을 보여줬다. 그들은 글로벌 팬 기반을 두고 이야기를 전달하며 의미를 전하고, 감동을 줬다. 그들의 이야기는 사람들에게 힘이 되었다. BTS의 성공을 보고 출판사들이 배울 점은 많다. 그들의 전략과 방식을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출판 시장에서 새로운 물결을 일으켜야 한다. 이런 방식으로 한국 출판이 세계에 빛을 내기 시작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