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3:05 (토)
참전용사 보듬은 `유엔군평화성전추모연합회`
참전용사 보듬은 `유엔군평화성전추모연합회`
  • 김중걸 기자
  • 승인 2023.08.03 2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중걸 편집위원
김중걸 편집위원

지난달 27일 부산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유엔군 참전의날ㆍ정전협정 70주년 기념식이 거행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6ㆍ25전쟁 정전 70주년을 맞아 유엔군 참전용사들이 오늘날 대한민국을 이끈 원동력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의 대한민국은 유엔군의 희생과 헌신, 피 묻은 군복 위에 서 있다"면서 "유엔군 여러분의 희생과 헌신으로 공산 전체주의 세력으로부터 자유를 지켜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쟁의 참혹한 상처와 폐허를 딛고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바탕으로 눈부신 성장과 번영을 이뤘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22개국 195만 명의 유엔군이 참전해 미군 3만 7000여 명 등 4만 1000명이 전사하고 11만 명이 다치거나 포로가 됐다는 점을 상기했다.

또 "73년 전, 자유세계의 수많은 젊은이가 `하나의 유엔 깃발 아래` 전혀 알지 못하는 나라, 대한민국 자유를 지키기 위해 달려왔다"며 "유엔군 참전용사 여러분은 가장 꽃다운 나이에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친 우리들의 진정한 영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어려움에 처했을 때 목숨을 걸고 달려와 준 우방국들에 대한 고마움을 잊지 않을 것"이라며 "여러분의 고귀한 희생을 결코 잊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953년 정전협정 체결 후 70년이 지난 지금도 유엔군 사령부는 한반도 평화를 지키고 대한민국을 수호하는 핵심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며 유엔사 역할도 부각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들과 연대하고 한미동맹을 핵심 축으로 인도ㆍ태평양 지역뿐 아니라 전 세계의 자유, 평화, 번영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70년간 지켜온 자유의 가치가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념식 다음 날인 지난달 28일 이선민 예비역 중장은 세계평화교수협의회ㆍ세계평화학술인연합이 주최한 `정전협정ㆍ한미동맹 70주년 기념 학술대회`에서 기조강연을 했다. 그는 지난 2009년 설립한 `유엔평화군성전추모연합회`(United Nations Peacekeeping Memorial Association, UPKMF)가 참전용사의 은혜를 갚는데 헌신을 한 비영리단체라고 소개했다. UPKMF 회장인 이 장군은 2005년 문선명 총재의 요청으로 참전용사 초청사업에 뛰어들어 1ㆍ2차 500명 초청에 이어 2007년부터는 22개국 해외 참전용사를 직접 찾아가는 사업을 하며 참전용사의 은혜를 갚아 나갔다고 말했다. 리틀엔젤스를 동행해 참전용사들에게 그들의 18번인 `아리랑`을 함께 부르며 고귀한 희생과 헌신에 감사를 표했다.

장교뿐 아니라 병사까지 가리지 않고 초청하고 찾아가는 열성으로 보였다. 3~4억 원에 이르는 경비는 모두 문 총재가 부담했다. 참전용사는 김포공항을 떠날 때 땅에 키스했고 콜롬비아 시골인 라 뻬냐 마을의 초중고교의 학교이름은 `REPUBLICA DE COREA`(한국공화국)였다고 소개했다. 이 마을에서는 16명이 한국전쟁에 참전해 10명이 전사하고 6명만 귀국을 했다고 한다. 이들 참전용사는 유가족을 도우며 또 한국을 기억하기 위해 학교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UPKMF는 정부가 미처 하지 못한 참전용사 은혜 갚기에 앞장서고 최선을 다해 온 것이다. 진심으로 그들의 헌신과 희생에 감사하고 보답한 민간외교가 오늘의 정전협정 70주년 기념식을 빚내게 한 기반이 됐음을 상기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