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0:57 (토)
경남에 없는 '경남은행' 때문에 도민 한숨
경남에 없는 '경남은행' 때문에 도민 한숨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08.06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ㆍ울산 지역은행 없어 불만
울산 지역은행 설립 등에 화들짝
경남 울산 행정통합 반대 `반면교사`

BNK 경남은행 1ㆍ2 금고 배제설
사명 변경으로 도민 울산시 달래기
B(부산) 배제한 사명, 독자경영 우선
경남ㆍ울산을 위한 경영이 존립
박재근 대기자ㆍ칼럼니스트
박재근 대기자ㆍ칼럼니스트

BNK경남은행장과 임원들은 고객들에게 고개를 팍 숙였다. BNK경남은행은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인 562억 원의 횡령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해 도민에게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는 견해를 밝혔다. 하지만 경남도민들은 `경남`을 쪽팔리게 한 사건에 대해 뿔이 나 있다.

`경남` 지명을 사명에 포함, 횡령 사건으로 도민 얼굴에 먹칠했기 때문이다.

이어 부산금융기관이 경남도 경제를 떡 주무르듯이 좌지우지하면서 B(부산) 그리고 K(경남)로 포장해 BNK경남은행을 브랜드로 했다. 이를 기회로 경남도민 은행인 듯 경남도 및 도내 시ㆍ군 그리고 울산권 단체를 대상으로 한 금고로 지정됐고 상표 가치를 높이고 여ㆍ수신 업무까지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면서 봄날만 누린 게 사실이다.

BNK경남은행은 내용인즉, 경남도민의 지원과 희생으로 성장한 `경남은행`을 지난 2015년 `날 잡아 보란` 듯 낚아챈 후 선심 쓰듯, BNK경남은행으로 사명을 변경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울산시가 브랜드에 `울산`이 제외된 것에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지난달 27일 공고한 후 금고 지정을 앞두고 신한 국민은행 등이 가세하면서 마냥 맑은 날만은 기대할 수 없는 현실이 됐다. 이런 상황에다 부산은행인 `BNK경남은행`에 대한 `지방은행 가점 배제설`까지 나돌면서 `사명 변경` 검토 등 불볕더위에 진땀이다. 이어 울산 경제계의 울산은행 설립검토까지 보태지면서 화들짝 놀란 BNK경남은행은 부산금융권의 경남ㆍ울산에 대한 실제적 지배와는 달리, `경남 울산`이 포함된 사명 변경검토설까지 흘리는 등 안간힘을 쏟지만, 경남ㆍ울산 시ㆍ도민에 의한 지방은행은 아니다. 울산은행 설립 주장 목소리는 지방은행 설립요구에 바탕을 둔다.

BNK경남은행은 경남도민ㆍ울산시민에 의한 지방은행이 아니다. 그렇다고 120만 시민의 울산은행도 아니다. 인구 65만 제주에는 제주은행이, 인구 140만 명 광주에는 광주은행이, 인구 180만 명인 전북에도 전북은행이 있다. 하지만 인구 340만 명으로 전국 최대 광역도(道) 인 경남에만 경남은행이 없다. 울산에도 울산은행은 없다.

이는 경남ㆍ울산을 부산 화수분쯤으로 여기려는 정서에 편승하면서도 경남도ㆍ울산시의 지방은행에 편승해 이익에 우선하려는 심보이다. 울산시 경남도 및 도내 시ㆍ군의 금고로 지정받으려는 속셈으로 이해된다. 금고 지정 건은 금융기관의 신뢰도 등 금융기관 활동에 엄청난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한 것을 기반으로 한 경제 논리에 그칠 뿐이다.

또 경남ㆍ울산의 모든 사안을, 그리고 운영의 제 경비를 하나하나 보고해 승인을 득해야 하는 BNK경남은행, 도민을 위해 독자적인 운영이란 기대할 수 없는 구조이다.

BNK경남은행은 지난 1970년 창립부터 경남은행이란 명칭을 써오다가 2015년 BNK금융그룹 계열사로 편입되면서부터 사용하고 있다. 이후, 조직적 반발은 아니라 해도 부산시의 경남도 배제 등에 따른 `의대 증원, 로스쿨 등 경남을 부산권으로 분류한 독식 구조에다 김해 밀양공항 건설의 용역 결과가 가덕도보다 월등한 금ㆍ은메달인데도 민주당 정권 때 등외 가덕도로 간 매표(買票)공항 목소리는 끊이지를 않고 있다. 울산은행 설립, 금고 지정 때 지방은행 가점 배제 등 울산의 반발 목소리는 BNK경남은행을 넘어 지주사로의 불똥을 우려, 사명 변경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인수할 당시, 부산은행이 지배력을 행사하지 않기로 했고 또 행사한다 해도 경남은행은 독자경영으로 도민에게 보답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부산이란 지명을 배제한 경남ㆍ울산은행 등 명칭과 독단적 운영이 정답으로 이해된다는 게 경남도민ㆍ울산시민의 목소리이다. 또 부산이 경남을 덮는 "B(부산)"의 배제를 지적하고 있다.

부ㆍ울ㆍ경 행정통합을 반대하고 경남도 울산시가 전국 17개 시ㆍ도 중 경제력과 국가 동력에서 부산을 넘어선다 해도 과언이 아닌 이상, 부산의 지배력으로 부ㆍ울ㆍ경 현안을 해결하려 해서는 안 된다. 부ㆍ울ㆍ경과 함께한다는 것은 현안 유치 등 해결을 위해 한낱 부산의 구호에 그쳤다. 또 거액 횡령 사건이 터져 불을 지폈다. 15년을 한 부서에서 일했고 7년에 걸친 횡령은 은행 내부통제에 구멍이 뚫린 게 아니라 아예 시스템이 마비된 것이란 의심이 들 정도다.

모태(母胎) 경남은행 회생을 위해 2700원에 거래되는 주식을 액면가(5천 원)에 매입하는 등 도민 희생은 명백한 만큼, 지우려 해서는 안 된다. BNK 경남은행은 도민과 울산시민에게 보답하는 경영이 우선이다. 그곳에 존립과 성장의 길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