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42 (토)
박완수 도지사 발전 프로젝트 '웅도 경남' 보인다
박완수 도지사 발전 프로젝트 '웅도 경남' 보인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09.10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근 대기자
박재근 대기자

경남의 균형발전 키워드가 확 바뀌었다. 이는 도민들이 박완수 경남도지사에 기대한 도정운영의 현실화에 있다. 박 지사는 취임 후, 경남 산업 재편에 나섰다. 우주항공 설립을 비롯해 원전 방산 조선 등 주력산업에 대해 글로벌 산업화를 주도했다.

그 후 1년, 박 지사는 경남 균형발전의 틀을 깨고 경남도 18개 시·군에 대한 균형개발 전략을 수립했다. 문화관광, 예술, 산업 등 전 분야에 대한 공통분모를 근거로 한 특화된 산업, 특수성과 권역 연계성, 그리고 경남도 정체성을 살리는 맞춤형 균형개발 전략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경남도는 함양·거창·합천·창녕·밀양 등 경남도와 경계를 이룬 도계(道界)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도정을 비롯해 창원을 축으로 한 중부권, 통영·거제·고성·남해 등 연안 남해권을 비롯해 북부권과 서부권 발전전략을 세우고 있다.

첫 추진이 박완수 도지사가 밝힌 밀양·양산·김해 등 동부권 균형개발 계획이다. 양산 김해 밀양발전을 위한 접근성 해결 등 '동부 경남' 발전 프로젝트에는 미래가 담겼다.

이에 대해 홍태용 김해시장은 "경남 인구분포도를 고려하고 산업경제 축인 동부 경남이 러스트 벨트를 벗어나 되살아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 그만큼, 절박한 가운데 발표된 구체적인 균형발전 전략에 대한 기대가 높다.

이 같은 반응은 그동안 경남도 균형발전 키워드가 서부 경남이었다는 것을 바로 말해주고 있다. 이마저 진주에 쏠린 블랙홀이 더해지면서 도정 분란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서부권도 아닌 연안 기초단체인 K 시가 서부권에 포함시켜 달라는 건의는 황당하다. 경남도 균형개발이란 편중된 정책에 편승, 개발이익을 노린 것으로 풀이되는 만큼 '엉터리 정책이 도민을 슬프고도 분노케 한 원인"이란 지적이다.

동부권 양산·밀양·김해시 인구는 120만 명, 경남의 대표적인 대도시다. 하지만 인접한 이들 도시를 연결하는 유일한 도로가 고속도로밖에 없다는 사실이다. 전국은 물론, 도내는 온갖 도로와 터널, 다리로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고 지하철, 시내버스를 타고도 인접 시를 갈 수 있는 시대에, 경계를 마주하고 있는 이들 도시의 유일한 도로가 고속도로 단 하나라는 것은, 경남도 존재 이유를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는 반응이다.

경남의 대표적인 도시 간에 소통과 교류에 대해 그간 경남도가 어떤 도정을 견지하였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양산과 김해를 잇기 위한 국지선(국가지원지방도) 60호선 건설공사가 찔끔 예산으로 지체될 때, 정착 도민들이 접한 소식은 서부 경남의 대규모 국책사업 선정이나 서부권 발전전략 사업들이었다.

또 도청 서부청사, 도립예술회관 등 경남도 단위 사업소 13개가 서부 경남에 치우쳐 있고, 인구는 물론, 경제 수요도 많은 동부 지역에는 도 단위 기관은커녕 공공의료원마저 없다. 보훈, 법원 등 국가기관도 부산 울산에 종속된 실정이어서 경남의 정체성마저 흔들리게 했다. 또 대도시권이면서도 중부 경남과 연계된 도로망도 미미하다. 이 때문에 연계된 공업 벨트마저 시너지가 없어 도청 동부청사 설립이 거론되는 이유다.

양산과 김해의 성장을 두고 조실부모한 자녀가 자수성가했다는 말이 나오는 지경이다. 이는 경남도의 균형발전 전략을 동부 경남도민들이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또 밀양시는 도내 시 가운데 유일하게 인구 소멸이 가중되고 있다. 양산을 두고는 부산과 울산 편입이 공공연하게 거론됐다는 것은 논란을 넘어 충격을 준다. 경남도 균형개발 정책의 한 단면이다. 이같이 기울어진 균형정책은 되레 서부 경남 타 시군의 인구, 행정서비스가 블랙홀처럼 진주에만 매몰되는 기이한 불균형까지 초래했다. 특히 서부 경남으로 통칭하지만, 인접 지역민들은 진주 블랙홀뿐이란 지적이다. 이 때문에, 거창군이 경남 인재개발원 거창 이전을 요구하는 등 타 시·군의 볼멘소리는 도 균형개발 정책은 균형발전이 아닌, 갈지자 발전을 말한다.

박 지사의 도정발전 키워드는 동부 경남의 교통 인프라 확충에서 비롯됐다. 오는 2030년까지 국비를 포함한 14조 8400여억 원을 투입하여 철도망과 도로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등 교통, 산업, 문화, 복지 등 여러 분야에서 미래 발전전략을 제시했다. 또 김해∼밀양 고속도로를 창원까지 연장을 추진한다. 15대 프로젝트는 3개 지역마다 5개씩 특성에 맞게 추진한다. 전체 사업비는 1조 6828억 원이다.

아울러 중부권, 북부권, 남해 연안을 품고 있는 남부권에 대해서도 경남도의 발전전략을 수립하여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이제까지의 서부 경남 매몰 전략이 아닌 경남도 각 지역에 특성에 맞춰 특화된 발전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해 발전시키겠다는 경남 미래 청사진 제시는 도민과의 약속이다. 박완수 도지사가 취임한 민선 8기 출범 이후, 경남 균형발전 등 제대로 돌아가는 도정을 엿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