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0:05 (토)
취업에 강한 상업계 바탕, 보건·영상과 신설 도약 발판 마련
취업에 강한 상업계 바탕, 보건·영상과 신설 도약 발판 마련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3.10.19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특성화고등학교 소개 ④
김해한일여자고등학교

학과 재구조화 보건간호·영상크레이터 신설… 특화된 교육프로그램 운영
금융·대기업·공기업, 최근 5년간 경남 최다합격, 전국 경진대회 '대상' 쾌거
임석근 교장 "지역 인재 우선 선발·인근 대학 MOU 체결로 학생 지원 최선"
김해한일여고 보건간호과 학생들이 최신 의료 기자재를 갖춘 간호실습실에서 실습을 하고 있다.
김해한일여고 보건간호과 학생들이 최신 의료 기자재를 갖춘 간호실습실에서 실습을 하고 있다.

김해한일여자고등학교(교장 임석근)는 1979년 개교이래 "Learning to inspire yourself(스스로 영감을 고취하는 배움)"을 교육 목표로 바른 인성과 미래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김해한일여고는 4차 산업혁명과 보건의료 수요에 발맞춰 학과를 개편해 보건간호과, 영상크리에이터과, 금융정보과, 공공사무행정과 등 4학과, 8개 학급을 운영 중이다.

전통적으로 금융에 강한 한일여고는 지난 2020년 4차산업혁명과 보건, 의료 수요 확대에 발맞춰 '영상크리에이터과'와 '보건간호과'를 신설했다.

특히 올해 완성학년(1학년~3학년)을 이룬 '보건간호과'와 '영상크리에이터과'는 한일여고의 새로운 도약의 발판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보건간호과(2학급)는 1~2층에 대학 간호대학 수준의 간호실습센터를 구축하고, 최신 의료 실습 기자재를 갖추고 보건,의료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영상크리에이터과 학생들의 영상제작 실습.
영상크리에이터과 학생들의 영상제작 실습.

학생들은 최신 의료 실습 도구를 활용해 보건, 간호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있으며, 이와 연계한 실습을 통해 의료 현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기술을 익히고 있다.

이와 함께 의료 현장에서 필요한 자격증을 단계적으로 취득하고 있으며,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1학년)과 보험심사분석 자격증(2학년), 간호조무사 국가자격증(3학년)을 취득해 보건직 공무원, 간호대학을 비롯한 보건 계열 특례입학, 상급 종합병원 취업, 의무부사관 등 다양한 의료보건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영상크리에이터과는 4차 산업시대 뉴미디어를 선도할 영상기획, 편집, 제작이 가능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전문 방송인 등을 양성하고 있다. 영상크리에터실에는 영상편집 스튜디오를 비롯해 편집 컴퓨터 24대, 전문가용 캠코더, 조명 및 방음시설, 자막기기, 드론 촬영 등 전문 방송 제작 시설을 통해 현장감을 느낄 수 있는 생생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김해한일여고는 학과 재구화사업과 학교공간혁신사업으로 최신 교육시설과 최적의 교육환경을 갖춰 NCS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공기업, 금융기관, 공무원 등 취업과 진학을 위한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임석근 교장
임석근 교장

임석근 교장은 "학과 재구조화 사업을 추진, 종전 상업계 학교에서 보건간호과와 영상크리에이터과를 신설해 획기적으로 학교를 재구조화했다"며 "보건간호과는 특성상 취업보다는 진학을 많이 할 것으로 예상돼 간호학과가 있는 인제대, 가야대 등 대학을 컨택해 지역 인재로 우선 선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영상과는 인제대, 동서대 영산대학 등 대학과 MOU를 맺어 수월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LG헬로비전 등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정보과 학생들의 은행 창구 응대 실습.
금융정보과 학생들의 은행 창구 응대 실습.

금융·대기업·공기업, 경남 최다 합격

김해한일여고는 최근 5년간 금융기관, 공기업, 대기업 경남 최다 합격을 자랑한다.

상업계열 세무회계과와 금융정보과는 한국전력공사, LH한국토지주택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등 공기업과 우리나라 5대 금융그룹인 우리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농협 등에 꾸준히 합격생을 배출해 왔다.

특히 2022년 오가영 학생은 건강보험공단과 한국철도공사에 동시 합격했고, 올해는 오민지 학생이 KDB 산업은행과 하나은행에 동시 합격하는 금융 2관왕을 달성했다.

이런 결과는 지난 2015년부터 5년간 삼성화재를 비롯한 삼성그룹에 총 27명의 합격자를 배출한 저력을 근간으로 김해한일여고만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특강과 취업캠프를 비롯한 자기소개서 작성, 이미지메이킹, 면접특강 등 독보적인 취업 시스템을 구축했기에 가능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오가영 졸업생은 "공채 준비 1년간 계속된 불합격으로 많은 좌절을 겪었지만, 이러한 실패의 경험은 자산이 되어 저를 더 견고하기 만들어줬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한 결과 졸업을 앞둔 12월 말, 건강보험공단 입사라는 쾌거를 이뤄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후배들에게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하라고 전하고 싶다"라고 당부했다.

공공사무행정과 학생들의 전산실 수업.
공공사무행정과 학생들의 전산실 수업.

올해 금융권 KDB산업은행·하나은행 동시 합격한 3학년 오민지 학생은 "선배들이 공기업과 금융권에 취업하는 것을 보면서 '금융 공기업에 취업하기!'라는 목표를 가지고 충실하게 학교 프로그램을 수강했다. 그 결과 16종의 자격증과 10번의 수상 경력으로 KDB산업은행과 하나은행에 동시에 합격할 수 있었다"며 "우리 학교의 특화된 교육프로그램과 경험 많은 선생님들의 지도 덕분에 제 꿈을 이룰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최고의 기회는 달콤한 지옥에서 온다'라는 말이 있다. 가장 달콤한 지옥에서 최선을 다하다 보면 내가 가질 수 있는 최고의 기회가 온다는 생각으로 노력한다면 후배들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김해한일여고는 최근 5년간 전국주요대학에도 많은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연세대학교(금융경영학부), 한양대학교(산업융합학부), 경북대학교(경영학과), 국민대학교(소프트웨어학부), 국립경상대학교, 인제대학교, 신라대학교, 동서대학교 등 전국 주요 대학에 진학하고 있으며, 간호학과가 있는 경남대학교, 춘해보건대학, 진주보건대학, 마산대학, 영산대학교, 가야대학교, 김해대학교 등에 진학하고 있다.

보건간호과 학생들이 실습용 도구로 인체 구조를 배우고 있다.
보건간호과 학생들이 실습용 도구로 인체 구조를 배우고 있다.

김해한일여고, 전국 전산회계경진대회 '대상'

상업계열이 강한 김해한일여고는 전국전산회계경진대회와 전국상업경진대회 등 각종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특히 김해한일여고는 올해 제29회 전국전산회계경진대회에서 교육부 장관상(대상)과 국세청장상을 비롯해 각 부문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이번 전국전산회계경진대회는 교육부와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국세청 등이 후원하고 한국전산회계교육연구회와 경남대가 공동 주관했으며 전국의 고등학생과 대학생 및 일반인 등 6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이 경진대회는 회계대회 중 전국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 있는 대회로 개최 목적은 실력 있는 기업회계전문가 육성과 기업회계 환경을 온라인(On-Line) 시대에 적합한 선진화된 환경을 구축하는데 있다.

김해한일여고 이채량 학생은 세무회계 2급에서 대회 전체 최고상인 교육부장관상, 회계정보 1급에서 대상을 받아 이번 대회 2관왕을 차지했다.

조우정 학생은 고등부 대상을 수상하며 국세청장상 받았고, 회계정보 1급(우수상 2명), 회계정보 2급(대상 1명, 우수상 2명), 세무회계 2급(최우수상 2명, 우수상 3명), ERP 2급(최우수상 1명, 우수상 1명) 등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김해한일여고는 회계정보시스템과 세무일반을 정규 교과목으로 채택해 기업회계 전문인력을 키우고 있으며, 또한 금융권 관련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번 대회 대상 수상자인 이채량 학생은 "1학년 때부터 회계 수업을 통해 이론을 익히고, 학교의 특화된 프로그램인 자격증반을 통해 성실히 실력을 쌓아 좋은 결과를 얻었다" 며 "또한 방과후 수업과 방학 중 개설된 강좌를 열심히 참여한 것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학교공간혁신사업으로 깔끔하게 단장한 도서관에서 학생들이 독서와 공부를 하고 있다.
학교공간혁신사업으로 깔끔하게 단장한 도서관에서 학생들이 독서와 공부를 하고 있다.

김해한일여고를 선택하는 7가지 이유

김해한일여고는 학생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운영과 재능과 재미를 추구하는 다양한 특색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① 현장 수요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운영

금융정보과는 금융시장의 개방화·국제화에 따른 은행, 증권, 보험기관에 종사할 전문 인력 양성하고 있으며 영상크리에이터과, 공공사무행정과, 보건간호과 등 학과는 학생 수요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실시해 사회 발전에 기여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② 재능·재미, 두 마리 토끼 잡는 특색 교육활동

김해한일여고는 'Hanil English Voca Contest'를 실시해 어휘력 향상을 통해 각종 시험, 면접 대비 동기 부여 및 실력을 향상하고 있다. 또, 우수 학급에 NC 다이노스 야구 관람, 영화 관람 기회를 제공하는 '아-자 Day', 점심시간을 활용한 축구, 피구 등 기초체력을 증진하는 Lunch League 등 즐겁고 재밌는 특색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올해 전국전산회계경진대회에서 교육부 장관상(대상)을 수상했다.
올해 전국전산회계경진대회에서 교육부 장관상(대상)을 수상했다.

③ 소질·실력 키우는 자격증 취득 방과후 학교

김해한일여고는 방과후 학교 운영을 통해 1인 3개 이상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④ 금융기관·대기업·공기업 경남 최다 합격

김해한일여고는 금융기관 및 대기업·중심의 맞춤형 취업지도를 통해 금융기관 및 대기업, 공기업 경남 최다 합격자를 배출했다.

⑤ 쉽고 알찬 대학 진학

김해한일여고는 중학교 내신 대비, 인문계 학생에 비해 우수한 내신 성적을 취득할 수 있고, 선취업 후진학으로 대학에 진학(대학 정원 외 특별전형, 등록금 면제)할 수 있다.

⑥ 전국경진대회 TOP

김해한일여고는 제29회 전국전산회계경진대회(2023)에서 교육부장관상(전체 대상), 국세청장상(고등부 대상), 회계정보 1급 대상&우수상, 회계정보 2급 대상&우수상, 세무회계 2급 최우수상&우수상, ERP 2급 최우수상&우수상수상, 제13회 경남상업경진대회(2023)에서 세무실무 은상&동상, 창업실무 은상&동상, 금융실무 동상, 회계실무 장려상, 취업설계프레젠테이션 장려상 수상.

⑦ 김해한일여고라서 더 좋은 이유

△스쿨버스 4대 운영 (장유·진영 지역) △ 교내 CU편의점 △최첨단 실습·기자재 구비와 최신 컴퓨터실 9개 보유 △다양한 동아리 활동 지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