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4:23 (일)
'온라인 누리교실' 지역 학습 격차 해소
'온라인 누리교실' 지역 학습 격차 해소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3.10.24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사 제작 학습 보충 프로그램
저학년 독해력 기르기 등 인기
다문화 학생 한국어 교실 운영
온라인 누리 교실 강좌 운영 교사가 6학년 2학기 수학 기초반 온라인 수업 중인 모습.
온라인 누리 교실 강좌 운영 교사가 6학년 2학기 수학 기초반 온라인 수업 중인 모습.

경남교육청이 운영 중인 '학교 밖 온라인 누리교실'이 학습 격차뿐만 아니라 지역 격차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온라인 누리교실은 경남의 교사들이 참여해 만들고 운영하는 학생 맞춤형 학습 결손 보충 프로그램을 말한다. 경남 학생이면 누구나 시간·장소·공간을 초월해 수업받을 수 있는 학교 밖 미래형 학교다.

경남교육청은 코로나19로 학습 결손을 보충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 지난 2021년 빅데이터·인공지능(AI) 플랫폼 아이톡톡을 연계해 온라인 누리교실을 개발했다. 지난달 중순부터 시작한 2학기 강좌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1300여 개 강좌에 3만 9000여 차시 수업이 펼쳐지고 있다.

'만들면서 배우는 독서교실',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기초 영어 회화 익히기', '영재성 검사 및 AI 활용 창의적 문제해결과 과학 탐구토론', '스도쿠와 로직 큐브로 수학 사고력 향상하기' 등 다양한 교과 프로그램이 있다.

특히 '기사와 지문 읽기를 통한 저학년 독해력 기르기 및 수학 연산 익히기', '스도쿠와 로직 큐브로 수학 사고력 향상하기' 등의 프로그램에 많은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교과 외 프로그램으로 '체스를 통해 문제 해결력 기르기', '나와 엄마가 함께하는 체력 향상 홈트레이닝', '예쁜 손글씨! 마음을 담다', '게임과 놀이, 만들기를 통한 역사기초 익히기' 등을 다양하게 운영한다.

또한 다문화 학생을 위한 '다문화 한국어교실', '다문화 나라 컬러링'도 큰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온라인 누리교실은 쌍방향 수업의 효과를 높이고 개별 맞춤 지도를 위해 한 강좌당 학생 15명 이내로 운영한다.

다가오는 겨울방학에는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를 고려해 맞춤형 강좌를 확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