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11 (토)
여·야 정쟁 치닫는 리스크 공화국, 경남도민 뿔났다
여·야 정쟁 치닫는 리스크 공화국, 경남도민 뿔났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4.01.21 21:4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스크 공화국 아니라면 사과가 원칙
미사일 머리 위 날아도 입 닫은 정당
돌출행동 의도성 있었다면 엄단해야
'인사 외면'이 부른 기억소환, 급부상
박재근 대기자
박재근 대기자

총선 열차는 특권, 가짜뉴스, 음모론, 공작정치에 이어 대통령 경호 논란, 아전인수 등 잡다한 리스크까지 싣고 달린다. 이같이 통제 없는 무한 진화는 재앙의 실마리가 될 것이 뻔하다. 더욱이 그 진화를 속속들이 알지 못하고 예측도 불가능한 상황은 치명적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 대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리스크' 등 거론되고 있는 리스크에다 정치권의 내로남불이 국민 정서를 좀 먹고 있는데 총선을 앞두고 언제 어떤 리스크가 불거질지도 모르면 통제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논란은 총선이 가까워질수록 논란이다. 하지만 '수도권과 대구·경북 출마자, 즉 영남권 간의 인식 차가 있다'라는 보수진영 일각의 주장은 영남권 지역 정서를 깎아내리고 지역민의 낮은 눈높이를 말한다기보다 간발의 차이로 당락이 결정되는 수도권과 다르다는 뜻이 담겼다 해도 심히 유감스럽고 불쾌하다.

그리고 총선을 앞둔 시점이 아니어도 뭉개고 머뭇거릴 일이 아니다. 더욱이 친북 행태가 의심되는 인사를 취임 만찬까지 초청한 것에 대해 국민 성향상 진보 보수를 따질 것 없이 고개를 갸웃할 정도다. 있는 사실을 몰래 취재한 게 아니라, 없는 사실을 조작해 내려 했다면 엄정한 조치 또한 요구되지만, 진실을 직접 밝히고 책임질 부분이 있다면 책임져야 한다. 그러하지 않으면 특별감찰관 추진 등 백약이 무효다.

"누구는 괜찮은데"라는 여론이 누구까지를 덮어씌우기 전에 국민 정서를 담아내려는 적극적이고도 획기적인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 지난해 9월 김건희 여사에 대한 몰래카메라 촬영은 단순한 함정 취재를 넘어 사실상 정치 공작이나 다름없다. 그렇다 해도 대통령실이 "물품 구입 과정 사전 녹화 등 치밀한 기획 아래 영부인을 불법 촬영한 초유의 사태이며 대통령실 부부에게 접수되는 모든 선물은 관련 규정에 따라 보관하고 있다"는 견해를 밝혔지만, 이는 국민 정서상 공감과는 거리가 멀다.

국민이 혼란스러워하는 그 기저에는 특권이 도사리고 있다. 전북특별자치도 출범 행사장에서 국회의원이 대통령 경호원에게 끌려 나간 사실에 대해 '의원에게 이럴진대 국민이라면'이라는 그 말의 이면에는 국민 눈높이를 고려하지 않고 은연중 특권, 선민의식이 스며든 것 같아 볼썽사납다. '경호법 대 국회의원', 무례하게 도발한 의원이나, 입 막고 끌고 나간 경호실이나 도긴개긴이라 하기엔 정말 짜증난다.

그런데 최근 한 행사장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인사를 애써 외면했다는 뉴스가 전해지면서 김 여사 리스크에 보태 김정숙 여사 리스크가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그녀는 영부인 때인 지난 2019년 광주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황교안 당시 자유한국당 대표 얼굴을 빤히 쳐다보다가 악수도 하지 않고 지나쳤다.

인사 외면은 대통령 전용기 나홀로 여행 등 그 기억을 소환, '버킷리스트'와 청와대 특활비 의상과 액세서리 전용 의혹 등 입장을 국민은 듣고 싶어 한다. 특히 의상비 전용 논란에 대해서는 법원이 비용 공개 판결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기록을 퇴임하면서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해 의혹 해소 노력은커녕, 도민을 뿔나게 했다.

최근 서울시 한 의원은 김정숙 여사를 국고 손실 및 업무상 횡령, 배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그는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에서 김건희 여사를 마녀사냥, 인민재판을 하고, 사실상 스토킹에 가까운, 총선을 위한 특검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김건희 여사를 특검해야 한다면 김정숙 여사도 백번 천번 해야 하고, 수사받아야 한다. 그게 공정하고 형평에 맞다"라고 밝혔다. 또 앞서 모 국회의원은 "혐의가 드러나고 증거가 확보된 김혜경 여사 법인카드 유용 사건이나 김정숙 여사의 명품 옷 구매 의혹 사건 특검 천명이 사리에 맞을 것"이라고 밝힌 바도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위증교사 혐의,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의혹 사건 등의 사법 리스크는 국민에게 피로감을 안겨주고 있다. 더 놀라운 것은 지난 19일 최고위 회의를 통해 "선대들, 우리 북한의 김정일·김일성 주석의 노력이 폄훼·훼손되지 않도록 애써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정은이 연일 '전쟁' 운운하며 우리를 위협하고 있는데 '우리 북한'이라니 '주사파 발언' 같아 실제 이렇게 말했는지 다시 찾아보게 할 정도다. 책임 있는 정당이라면 우리 정치에 개입하려는 김정은의 의도를 읽고 초당적으로 비판해야 마땅하다. 말은 생각과 사상의 척도란 점을 고려한다면, 매우 적합하지 않다.

또 피습은 단죄돼야 하지만 서울대병원 '헬기 전원(轉院)'에다 '(수술을) 잘하는 곳'에서 해야 한다며 강변하는 형태는 지방에 대한 차별적 시선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는 점에서 도민은 뿔났다. 이러고도 선거 때면 균형발전을 외치는 정치인, 누가 믿겠는가. 말짱 꽝이다. 여야 각 정당은 자당(自黨) 이익에 맞춤한 정략적 기준의 재단에 앞서 특권 포기 등 변화를 요구하는 민심 수습 방안을 속히 내놔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성진 2024-04-11 18:48:55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총선이 끝나면서 정국 불안을 예측하게 되는데 문제는 윤 대통령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정국이 안정될 수도 있고 파탄의 지경에 도달할 수도 있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와의 문제는 일반 가정의 부부 문제로 보아서는 안 된다. 국민은 김건희 여사가 건재하면 앞으로 나라의 불안을 예측하여 불안해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윤 대통령은 김건희 여사의 모든 법적 문제가 해결되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면 모든 문제는 쉽게 해결된다.

김성진 2024-01-27 18:22:23
총선의 승패는 대통령의 결심에 있다.
향후 친윤계와 친한계가 부딪힐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공천 과정에서 두 세력의 힘겨루기가 갈등을 촉발할 수 있다. 한 비대위원장에 힘을 싣는 친한계와 대통령실의 의중을 반영하려는 친윤계가 마찰을 일으킬 수 있다는 해석이다.
‘김 여사 명품 가방 수수 의혹’에 대한 갈등이 재점화될 수도 있다. 윤 대통령이 김 여사 의혹에 대해 직접 견해를 밝힐 것으로 보이나 윤 대통령의 변명이나 사과 정도가 무슨 의미가 있냐는 것이다.
대통령의 임기가 3년 이상이 남은 현실에서 한동훈의 인기가 하늘을 찌른들 대통령이 변하지 않는 한 한동훈의 인기는 총선에 아무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는 사실을 한동훈은 깨달아야 할 것이다.

김성진 2024-01-26 09:20:27
대통령은 ‘명품 가방’의 문제를 어느 언론사와 ‘약속 대련’할 계획인가?
윤 대통령의 신년 대담 추진은 언론을 국민과의 소통 창구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정권의 홍보 수단 정도로 깎아내리는 왜곡된 언론관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국민의 시선이 집중된 김 여사 명품 가방 수수 의혹에 대한 집중 질문을 피하려고, 특정 언론과의 대담으로 기자회견을 대체하는 것은 민주국가 지도자로서의 책무를 저버리는 행위이다.
윤 대통령은 정권 친화적인 언론사와의 ‘약속 대련’으로 국민의 의혹을 뭉갤 것이 아니라, 공식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을 대신한 언론의 질문에 답해야 한다.
대통령이 수행해야 할 당연한 의무가 매번 논란이 되는 우스운 상황이 언제까지 계속할 것인지 묻고 싶다. 그리고 이와 같은 사실은 돌아오는 총선에 반영되리라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