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0:24 (토)
어느 대통령, 어느 도지사가 경남 발전 망가트렸나
어느 대통령, 어느 도지사가 경남 발전 망가트렸나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4.02.04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 타지역과 대전·충남 균형발전 추진
문재인, 중부 준수도권화… 경남 발전 외면
가덕도 신공항 결정은 정치적 계산서 나와
퇴임 후 잊힌 삶커녕, 잊히지 않으려 애써
박재근 대기자
박재근 대기자

경남도민을 위한 일은 피하려 하지 않는다. 말보다 행동이 앞선다. 경남도를, 국가를 위한 일이라면 어떠한 어려움이 있어도 해결하려 한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경남 출신 대통령 또는 민선 후 도정을 거쳐 간 전 도지사가 정치 부침에 따라 회피 또는 배제한 경남 현안을 하나하나 챙기며 경남 미래 대장정을 위한 성을 쌓고 있다.

2021년 D-41일,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문재인 전 대통령은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예정부지 현지를 찾아서는 "가덕도 앞바다에 오니 가슴이 뛴다."라고 말했다. 그 자리에서 문 전 대통령은 주무부서인 국토부 장관에게 '역할 의지'를 강조했다. 그날 경남도민들 가슴은 무너져 내렸고 치미는 분노를 억제하지 못했다.

셰익스피어는 희곡 '폭풍우'에서 단 한 번이라도 프로스펠로 와 같은 지도자를 가져본 적이 있느냐는 질문을 던진다. 떠난 뒷모습이 아름다운 지도자가 존재했는가에 대한 물음이다. 경남 출신 대통령이 떠난 자리를 보면 경남 출신이란 기대와는 달리, 너무나 먼 당신이었다. 반면 정치 고향 부산에 치우친 지원정책에 도민은 뿔났다.

과학의 영역이며 실증의 영역인 공항부지 선정을 어떻게 특별법으로 결정할 수 있는가. 1·2위인 김해공항과 밀양을 건너뛰고 용역 결과가 꼴찌인 가덕도로 직행할 수 있단 말인가. 세월호 사망자들에게 고맙다며 그토록 안전을 강조한 대통령이 왜 이 문제는 안전을 내팽개쳤는지, 접근성·안전성·환경성·시공성·운영성·사회적 비용 등 국토부보고서를 참작한다면 정치인들이 판단할 문제가 아니었다. 나쁜 선례인 예비타당성 면제 등 나라 위하는 지도자가 안 보였다. 여야 정치인은 한통속이었다.

고향을 떠나는 청년들이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경남도, 그 원인이 정부 때문이라며 도민들은 쌍심지를 켠다. 인재양성을 위한 기반 허약은 교육에 정치 옻을 입혔기 때문이다. 경남 땅 부산편입, 충청·호남권에도 밀린 경남은 국가 동력 메카라지만 카이스트는 물론, 글로벌 법률 사무를 담당할 로스쿨도 없다. 의대 설립도 하 세월이다.

경남도민은 균형발전을 논하는 당사자가 전 대통령이든 현 정부이든 전국 17개 시·도 중 수도권을 제외하고는 인구가 많은 경남 배제 등 상식의 정치를 떠나 정책에 정치 옻을 입힌 결과에 분노하고 있다. 따라서 김영삼·노무현·문재인 등 고향 출신 전 대통령이 경남도민에게 소환되는 경우가 잦다. 이 가운데 문재인 전 대통령은 "퇴임 후 자연으로 돌아가 잊힌 삶을 살겠다"라고 한 것과 달리, 원로로서보다 현실정치에 깊숙하게 자리한 모양새여서 입방아에 오르내린다. 도민들은 호남 일자리 창출 등 정책 지원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지정 등은 균형발전과 달리 거리감이 상당하다는 견해다. 민선 이후, 경남도 지사가 떠난 자리도 도긴개긴이다.

김혁규·김태호·김두관·홍준표·김경수 전 도지사는 부침을 각각 달리하는 깜냥은 차치하고 대권 놀음에 중도사퇴가 다반사였고 정치적 수사(修辭)가 넘쳤다.

이 가운데 실형으로 지사직을 박탈당한 김경수 전 도지사는 수감과 보석, 재수감으로 2명의 권한대행 시대를 열게 한 장본인으로 기록되고 있다. 그는 2018년 취임 후, 도지사직 박탈 때까지 3년 재임 중 문재인 대통령 적자 실세란 도민 기대는 빗나갔다. 당시 경남해역은 부산항 산하 항(진해)으로, 영남권 하늘길 축인 밀양공항은 부산 가덕도로 날아갔다. 문제는 경남 도정은커녕, 부산시 경남출장소장이란 닉네임처럼, 정치적 행보에 우선, 학업·취업을 위한 탈 경남이 이어졌고 인재육성 기반은커녕, 대학은 전남(한전공대)에 신설됐다. 또 자동차 부품산업 메카라는 경남도민의 기대와는 달리 자동차공장은 호남(광주)몫이 됐다. 반면, 경남은 관내 진해 주물단지의 밀양 이전을 상생형 일자리로 돗자리를 깔아 소가 들어도 웃을 일을 공치사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열린 국가균형발전 선언 20주년 기념식 및 심포지엄에서 영상축사를 통해 '국가균형발전의 퇴행을 막아야 한다. 깨어있는 시민들이 지켜내야 한다.'라고 비난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대전·충남은 조폐공사 등 국가 기관의 많은 상주를 근거로 혁신도시에서 제외했다. 수도권 규제 낙수효과 등 준 수도권 충청권 블랙홀은 날로 더한다. 그런데 문 전 대통령은 지난 2020년 대전·충남을 혁신도시에 추가 지정했다. 이러고도 균형발전을 논한다면 우스운 일 아닌가.

부산만 건지면 경남은 따라온다는 정치권의 경남 배제 정책, 충청·호남권 지원정책을 어느 도민이 매표(買票)정책이 아니라 하겠는가. 경남 출신 전 대통령, 전 경남도지사가 미적대거나 배제한 그 현안 해결을 위해 박완수 도지사가 팔을 걷어붙였다. 시대의 과제를 잘 해결해 경남 역사에 좋은 지도자로 기록되길 바란다. 거기에 경남의 미래가 달렸기 때문이다. 정책에 교육에 또다시 정치 옻을 입힌다면 경남도민이 본때를 보여줘야 한다. 당장 코앞인 총선 때 경남도 현안을 각 당이 수용토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