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7:26 (일)
창원 미래 이끌 '혁신인재 3대 사업' 선정
창원 미래 이끌 '혁신인재 3대 사업' 선정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4.02.19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발전특구 지정 … 특교세 지원
글로컬대학 선정… 경쟁력 강화
창원의과대학 설립… 건강권 확대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19일 올해 상,반기 창원형 혁신인재 양성 3대 사업을 선정하고 올인하겠다고 밝혔다.

창원형 혁신인재 양성 3대 사업은 △교육발전특구 지정 △글로컬대학 선정 △창원 의과대학 설립이다. 인구감소와 지역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청년들이 회귀하는 미래가 안정된 도시로의 전환을 목표로 한다.

현재 창원은 다른 지역 대비, 청년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이에 대한 주요 원인으로 청년이 원하는 양질의 일자리 부족, 전문인력 양성기관 부재, 인력양성 시스템 미흡 등이 거론되고 있다.

시는 이러한 문제의 타개책으로 창원형 혁신인재 양성 3대 사업을 선정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인재 양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전략이다.

창원특례시는 지난 1월 22일 '창원시-지역 내 6개 대학 업무협약식'을 체결한 후 참석자들이 협약서를 들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창원특례시는 지난 1월 22일 '창원시-지역 내 6개 대학 업무협약식'을 체결한 후 참석자들이 협약서를 들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교육발전특구' 맞춤형 인재 양성

시는 지난 8일 교육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지정 공모에 지역 전략·특화산업 맞춤형 기능인력 양성 체제 구축을 위한 '스마트제조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신청했다.

교육부는 2월 말 지방시대위원회 심의 의결을 거쳐 3월 초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며, 시범지역은 3년 동안 매년 특별교부금 30억~100억 원과 지역특성에 맞춘 특례를 지원받는다.

특히 시는 인재 양성-취업-정주까지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국가산단 내 기업체, 대학교, 특성화고 등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고 교육-취업 과정을 연계한 '창원형 교육발전특구'로 한 단계 더 발전시켜 운영할 계획이다.

인재양성 위한 글로컬대학 선정 지원

글로컬대학30은 교육부가 지난해부터 오는 2026년까지 인구·산업구조 급변 등으로 위기에 처한 지방대학 중 대학주도로 과감한 혁신을 추진하는 대학 30곳을 선정, 5년간 학교당 1000억 원을 지원해 지역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사업이다.

창원시는 지난해 지역 내 3개 대학이 신청한 결과 미선정됐으나 올해는 1개 대학 이상 선정을 목표로 지난 1월에 지역 내 6개 대학 총장과 협약을 체결해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이달부터 지·산·학·연이 연계한 고등교육협의회 구성 준비에 돌입해, 글로컬대학 예비지정을 위한 혁신기획서 수립을 지원하고 대학별 간담회도 진행 중이다.

4월에 지역 내 대학이 예비지정되면 8월 본지정을 위해서 지원조례 제정, 대학별 기업·연구기관과 연계 지원 등 적극적인 행보에 나설 계획이며, 글로컬대학에 선정되면 경남도에서 주관하는 2025년 RISE사업과도 연계, 추가 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건강권 수호·인재 육성 의과대학 설립

100만 대도시지만 의대, 치대, 한의대, 약대 등 의료 전문인력 교육기관이 없는 창원시는 지역의료 불균형 해소와 지역인재 육성를 위해 의대 설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시는 창원 의과대학 설립이 지역 의료수준을 높이고 의료불균형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우수한 지역인재 유출 방지와 외부 인재 유입, 그리고 신성장 유망산업인 의료·바이오산업 육성 등 창원시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되리라 본다.

홍남표 시장은 "창원형 혁신인재는 단순한 인재 양성에 그치지 않는 취·창업, 정주 지원 정책과 연계한 인재 양성 및 지역발전 선도 모델이다"며 "올해 상반기는 창원 미래 50년을 이끌 창원형 혁신인재 양성에 전 행정력을 집중해 청년이 떠나가는 창원이 아니라, 청년이 몰려드는 창원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