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4:10 (일)
재료연·원자력연 차세대원자로 연구 협약
재료연·원자력연 차세대원자로 연구 협약
  • 황철성 기자
  • 승인 2024.02.21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환(왼쪽에서 네 번째) 한국재료연구원 원장과 주한규(이정환 원장 오른쪽)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장 모습.
이정환(왼쪽에서 네 번째) 한국재료연구원 원장과 주한규(이정환 원장 오른쪽)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장 모습.

한국재료연구원(이하 재료연)이 지난 20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연)과 함께 차세대원자로 소재 및 제조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원자력연은 1959년 설립된 국내 유일의 원자력 종합 연구기관으로 지난 60여 년간 중수로 및 경수로 핵연료 국산화, 한울 3, 4호기 등에 적용된 첫 국산 원자력 발전소인 한국표준형원전의 원자로 계통 설계,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 자력 설계 및 건설 등 원자력 기술 자립과 원자력 기술 선진화를 앞장서 이끌어왔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상호 보유기술에 대한 협력체계 구축과 다양한 차세대원자로 소재 및 제조기술 등에 대한 국내기술을 확보해, 관련산업 발전과 해외시장 진출에 이바지하는 걸 목적으로 한다.

업무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차세대원자로 소재 및 제조기술 분야 협력과 신규과제 기획 및 공동 참여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게 될 예정이다.

주한규 원자력연 원장은 "원자력 재료는 고온 및 방사선 환경에서 건전성 입증이 필수적"이라며 "양 기관의 원자로 부품 소재와 제조기술 분야 연구 협력이 차세대원자로의 실물화를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환 재료연 원장은 "차세대원자로 소재 및 제조 분야는 원자력 분야 외에도 우주 분야 핵심 기술로 자리하는 등 국가의 미래 산업을 차지할 중요한 미래 먹거리"라며 "양 기관이 협력해 관련 연구는 물론 산업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