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2:31 (일)
경남서 원전 산업 전문 인력 양성 필요하다
경남서 원전 산업 전문 인력 양성 필요하다
  • 경남매일
  • 승인 2024.02.22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경남도청에서 14번 째 민생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민생토론회는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이라는 제목으로 이뤄져 경남이 명실 상부한 원전 산업 중심 도시임을 부각하는 계기가 됐다.

윤 대통령은 이날 3조 3000억 원 규모의 원전 일감과 1조 원 규모의 특별 금융을 지원하고 올해를 원전 산업의 정상화를 넘어선 재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원전 산업 활성화를 위한 특별법 제정도 약속했다.

경남의 원전산업은 전임 문재인 대통령의 탈원전 정책으로 위축되는 상황을 맞이했는데 윤 대통령이 원전 산업 재도약을 선언하면서 기지개를 펴고 있다. 이번 선언이 실질적인 원전 생태계 복원으로 이어져 경남 지역경제의 마중물로 작용하길 도민들은 염원하고 있다.

경남 원전 산업은 지난 1978년 한국최초의 원자력 발전소인 고리 1호기가 상업 운전을 시작하면서 싹을 틔웠다. 이승만 전 대통령의 혜안과 박정희 전 대통령의 장기 계획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과 경쟁력을 갖춘 한국 원전은 한국 최초의 자체 개발 원전을 아랍에미리트에 바라카에 수출하면서 도약의 전기를 맞고 있다.

경남은 원전 설비 및 기자재 제조 공급에 있어 절대적 우위를 가지고 있지만 관련 연구기관, 대학, 연구소 등이 없어 연구개발 활동이 거의 이뤄지지 않는 문제점도 상존한다.

정부의 원전 부흥정책이 근시안적 일감 늘이기가 아닌 장기적 결실을 이루기 위해서는 원전 관련 전문 인력 양성과 관리를 위한 시스템도 갖춰야 한다. 이를테면 창원의 방위산업과 연계한 선박이나 잠수함 등에 쓰이는 초소형원자로 기술이나 사천 우주항공 산업에 연계한 초소형원자로 우주선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대학 설립도 있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