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57 (일)
정부와 의사협회 대화 통해 최후 파국 막아야
정부와 의사협회 대화 통해 최후 파국 막아야
  • 경남매일
  • 승인 2024.02.27 21:5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가 27일 오후 전공의 복귀를 촉구하는 2차 성명서를 발표했다. 경남도의 이번 성명문은 지난 21일에 이어 두번째다. 박완수 경남지사는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6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2000년 의약분업 당시 의대 정원을 10%인 350여 명을 감축한 바 있어 20년을 누적해 보면 7000명이 줄어든 상황"이라며 "이번 의료인력 2000명 확대는 의료인력 증원이 아닌 복원으로 판단해야 한다"말했다.

경남도는 "전공의 여러분이 의료현장에 복귀해 대화로 해결하고, 돌이킬 수 없는 후회가 남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경남도는 전공의들이 대거 이탈한 3차 병원들이 진료와 수술을 줄이고 있지만, 아직 2차 의료기관으로 환자가 대거 몰리는 상황라고 판단한다. 다만, 전체적으로 응급환자 이송·전원 시간이 평소보다 지연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앞으로 전공의의 현장 복귀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어떤 위급한 상황이 벌어질지 예단하기 힘들다.

경남도는 전날 거점 공공병원인 마산의료원 진료 시간을 늘렸고 필요하면 진료 시간 연장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2차 의료기관(종합병원)에 요청했다. 개원의까지 집단행동을 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아직 2차 의료기관까지 진료를 연장할 만큼 시급한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한다. 도는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취약계층 의료지원, 법률지원책도 내놓았다. 장애인이나 재가노인이진료가 필요하면 맞춤형 돌봄서비스와 연계해 병원을 안내하고 필요하면 담당자가 동행한다.

지금까지 정부와 의사협회는 이번 사태에 대해 대화 없이 서로 일방적으로 가고 있다. 이런 상태면 최악의 사태가 올 수도 있다. 파국을 맞기 전에 적극 대화에 나서야 한다. 행여 의료 서비스 사각지대에서 잇따라 귀중한 생명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성진 2024-03-19 13:18:23
서로가 처지를 바꾸어 생각하며 양보하는 문화를 만들어보라.
윤 대통령은 "환자의 곁을 지키고, 전공의들을 설득해야 할 일부 의사들이, 의료 개혁을 원하는 국민의 바람을 저버리고 의사로서, 스승으로서 본분을 지키지 못하고 있어 정말 안타깝다"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모든 것은 생각하기에 달렸다. 내가 고집(자존심)을 나 스스로 꺾거나 양보하면 국민이 편할 수 있다는 생각을 정부나 의사 어느 쪽에서든 왜 할 수 없냐는 것이다.
국회의원 수당을 반 이하로 줄이자고 하면 국회는 난리가 나겠지요? 그리고 대통령의 권한을 반 이상 총리에게로 넘기자고 하면 대통령은 어떤 태도를 보일까요?
의사들도 같은 입장일 것이다. 2000명이 마지노선이라 하여도 당사자들은 의사이니까 의사들과 대화와 토론 속에서 합의를 해내는 것이 정부가 해야 할 일이지 공권력을 이용하여 목적을 달성하겠다는 것은 민주국가에서는 있을 수 없는 처사라 생각한다.

김성진 2024-03-19 07:10:39
의료계와 정부는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라.
꼬여 있는 대화의 실마리를 풀려면 정부가 먼저 의대 증원 규모를 포함한 모든 의제가 열려 있다는 신호를 보낼 필요가 있다.
정부는 의료계와 진정 대화의 의지가 있다면 정부가 좀 더 명확한 신호를 보내야 한다. 의료계도 원점 재검토 요구를 철회하고 의대 증원 논의에 전향적으로 나서야 한다.
의료계 내부에서도 일정 규모의 증원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작지 않다. 의료계와 정부 양측 모두 국민 건강권 보장을 최우선에 두고 적절한 의대 증원 규모를 논의하길 바란다.
매사 대화를 거부하는 윤석열 정권, 여야의 대화든 의사와의 대화든 국민을 진정으로 생각한다면 엉켜있는 모든 문제를 대화로 풀어야 한다. 정부가 자존심만을 내세워 해결하지 못한다면 국민은 분노하여 총선에 지대한 영향이 가리라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