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6:05 (일)
"건설노동자 임금 체불 없는 환경 구축"
"건설노동자 임금 체불 없는 환경 구축"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4.03.11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상현 도의원, 조례 개정 토론
지급보증서·신고센터 규정 명시
생존권 보호 지자체 역할 강조
'경남도 관급공사 임금체불 등에 관한 조례' 개정을 위한 토론회가 11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경남도 관급공사 임금체불 등에 관한 조례' 개정을 위한 토론회가 11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건설노동자의 관급공사 임금체불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남도의회가 나섰다.

도의회 한상현(더불어민주당, 비례) 의원은 경남도가 발주하는 관급공사 운영에 있어 노동자의 임금이나 건설기계 임대료 등의 체불을 방지하기 위해 11일 오후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경남도 관급공사 임금체불 등에 관한 조례' 개정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도의원, 도 관계자 및 전문가를 초청해 진행됐으며, 도의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중계됐다.

한 의원은 토론회에 앞서 "본 조례 개정의 핵심은 사업주와의 계약서 작성 시 지급보증서를 작성하도록 도 조례에 명시하고, 체불임금 관련 신고센터 설치·운영을 강행규정으로 개정해 건설노동자의 생존권 보호를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도내 건설업체 및 노동자 등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체불 없는 건전한 건설 현장을 조성하기 위해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토론회의 취지를 밝혔다.

최혁 공인노무사(노무법인 중용)는 '경남 경제 살리기의 시급한 과제는 건설산업노동자 생존권 보호다'에 대한 주제 발표에서, "임금체불 근절을 위해서는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 역할이 중요하며, 이를 대비하기 위해 조례 개정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토론에서는 한상현 의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였고, 전기풍 의원, 정영훈 교수, 최혁 노무사, 유정자 부장(민주노총 경남건설기계지부)이 참여해 관급공사 임금체불 실태 및 관련 법·제도 개선방안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한 의원은 마무리 발언에서, "도내 지역 건설노동자의 기본생활 보장 필요성을 체감하고 그들이 직면한 임금체불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계기가 됐을 것"이라며 "이번 조례 개정을 시작으로 도내 건설 현장 임금 및 임대료 체불 문제를 뿌리 뽑을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