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25 (토)
불황 터널 속 경남 건설사 불안감 가중
불황 터널 속 경남 건설사 불안감 가중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4.03.26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 공공시장, 외지업체 잠식
PF 중단 자금조달 못해 위기감
인센티브 도입 등 방안 시급

"건설경기는 지역 경제 바로미터다. 그렇지만 지역 건설사들이 끝이 보이지 않는 불황의 긴 터널에 갇혀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 지난 2001년부터 계속되는 고물가와 고금리로 인건비와 자재비 급등, 부동산 PF 부실화까지 겹치면서 건설사들의 자금난이 심각할 정도다. 지난해 경남 도내 N 건설사 부도 이후 계속되고 있다.

경남도에 따르면 올해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에 오른 부도 건설사는 총 6곳이다. 경남을 비롯해 경북, 울산, 광주, 제주 등 지방 소재 전문건설사를 중심으로 도급순위 상위권 중견 건설사들이다.

중견 건설사 1곳이 부도날 경우, 이와 연계되는 50여 곳이 넘는 하도급 업체 및 연관된 기업 등이 타격을 받기 때문에 도미노식 도산 사태가 우려되고 있다. 경남에는 지난해 중견 건설사 부도 후, 중견 및 소규모 건설업체에 대한 위기설이 끊이지를 않고 있다.

경남도의 경우 도내 1470개 종합건설사 가운데 지난 해 손익분기점에 이른 건설사는 800개 사에 불과하며 공공공사를 수주하지 못한 건설사도 200개 건설사 이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도내 A 중견업체 관계자는 "외지업체들이 대형 주거사업과 정비사업 시공권을 독차지하고 있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인센티브 도입 등 적극적인 활성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경남도는 "공공 공사는 물론, 민간 건설시장에서라도 지역업체들이 일감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을 위해 대형 민간공사에 지역업체 하도급 확대와 지역자재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문제는 하도급계약이 40%, 자재사용이 6-70%에 이르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의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원청시공 대부분을 외지 대형건설업체들이 수주해 지역자금이 외지로 유출되고 있다. 이에 대해 관계자는 "경남도와 건설서 모두가 민간 건설시장에서라도 지역업체들이 일감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대책을 강구해야 겠지만 지역업체들도 업역 다각화와 전문화로 현재의 건설경기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