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6:12 (토)
경남 총선 의제에 교육 기관 부재 부각해야
경남 총선 의제에 교육 기관 부재 부각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4.03.26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은 수도권을 제외하고 부산에 이어 2번째로 많은 인구인 325만 명을 보유한 광역지자체다. 그러나 경남에는 로스쿨, 한의대, 카이스트 등이 전무해 교육 불모지라는 지적이 나온다. 경남의 현주소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실이 아닐 수 없다.

이번 의대 설립에 관련해서도 경상국립대 의대를 200명으로 증원하는 것이 예정됐는데 도민이 염원하는 경남 중부권 창원 의대 신설은 한덕수 국무총리가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반면 전라남도 의대 설립에 관해서는 한 총리가 "지역민과 충분히 검토해 보겠다"고 언급하면서 경남과는 다른 온도차를 보였다.

이번 22대 총선은 경남이 가진 의제를 총선 공약화하고 현실 정치에서 지역의 문제를 반영시키는데 가장 좋은 기회다. 그러나 이번 선거에서도 국민의힘은 '입법 독재 심판'과 더불어민주당은 '검찰 독재 심판'이라는 구호로 맞서고 있다. 중앙당 차원에서 이번 총선의 의미가 현 정부의 중간평가 성격을 갖춘 것은 틀림 없지만 경남도의 중요 의제를 놓고 각 도당 차원에서라도 16개 선거구 여야 후보들이 공동 공약을 내거는 모습이 없어 실망감을 준다.

김해 선거구의 경우 여야가 동남권 물류플랫폼의 유치를 공동으로 내걸고 있다. 지역 발전에 여야가 있을 수 없다는 이치가 작동한 것이다.

교육기관의 유치는 지역의 위상과 직결돼 있으며 인구 유입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차대한 일이다. 전국 광역단체에 배정된 로스쿨은 경남도만 없고 대전 카이스트, 울산 유니스트, 부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광주 지스트 등 과학기술원이 경남에 배정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전국 제조업의 메카 경남에 특수 교육기관을 유치하는데 이번 총선 후보들이 더 구체적인 공약을 내놓고 경쟁토록 해야한다. 지역소멸의 위기 앞에 놓인 여야는 진심으로 답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