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5:08 (일)
창원 우수기 침수대비 빗물받이 집중관리
창원 우수기 침수대비 빗물받이 집중관리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4.03.28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협력, 선제적 예방 활동
배수 불량 제거 안전 환경 조성

창원특례시는 최근 이상기후로 발생하는 잦은 폭우, 태풍 등으로 인한 침수피해가 커져감에 따라, 우수기 전 민·관 협력 및 선제적인 빗물받이 유지관리에 총력을 다 할 것을 밝혔다.

빗물받이는 호우시 도로와 주택가 등 유입되는 빗물을 우수관로로 보내는 중요한 배수시설의 하나지만, 각종 쓰레기와 담배꽁초, 낙엽 등이 쌓이면 배수구가 막혀 제 기능을 못하고 배수 불량으로 인해 호우시 침수의 주된 원인이 돼 왔다.

지역 내 주요 간선도로, 이면도로, 골목길에 설치된 빗물받이는 15만 6000여 개소로, 행정인력만으로 관리하는 데 한계가 있을 뿐 아니라, 국지성 호우로 순식간에 쓰레기 등이 빗물받이로 유입될 경우 신속한 대응 조치가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이에 시는 올해부터 행정인력과 이·통장 및 자생단체 등 지역주민들을 빗물받이 모니터로 지정해 빗물받이 배수 불량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책임관리제를 실시한다. 현재 55개 전 읍면동에 상습침수지역 및 침수우려지역 336개소를 중점적으로 2324명의 모니터를 지정했다. 책임관리제는 지역주민이 평소에는 관리지역의 빗물받이 청소상태를 점검하고 관리가 미흡한 사항은 담당부서로 신고해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집중호우 등 기상특보가 발령될 때는 순찰을 통해 경미한 배수 불량요인은 자체적으로 제거 조치하고, 배수 상태 확인·신고 등을 통해 신속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민관협력 체계이다.

또한, 우수기 전 대대적 빗물받이 청소데이와 읍면동별 수시 청소를 실시하고, 침수예방 빗물받이 청소와 함께 빗물받이 유지관리의 중요성을 대대적으로 알려 시민들의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를 강화해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