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2:42 (토)
‘정계개편’...정치권, 빅뱅 시작
‘정계개편’...정치권, 빅뱅 시작
  • 승인 2006.06.02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 사분오열 위기 봉착... 한나라당 본격 대권경쟁 돌입 태세
5.31지방선거에서 참패한 열린우리당이 사분오열의 위기에 봉착했다. 반면 압승으로 표정관리에 들어간 한나라당은 본격적인 대권 경쟁에 돌입할 태세다.
여기에 정계개편이 정치권의 핵심 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 열린우리, 계파별 갈등 본격화-’탈당.분당 현실화될까’
열린우리당은 선거 참패에 따라 정동영 의장을 비롯 김근태 최고위원 등 지도부 책임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이미 정 의장은 31일 각 방송사의 출구조사 발표 직후 “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의 평가에 대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 당 의장으로서 모든 책임을 질 생각이다”고 말했다.
비록 당 중진들이 사퇴를 만류하고 있지만 정 의장의 사퇴는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고, 김근태 최고위원을 비롯 지도부 총사퇴도 예상되고 있다. 김 최고위원 역시 사퇴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정 의장의 ‘민주개혁대연합’을 둘러싼 파열음도 확산될 조짐이다. 이는 정계개편의 주도권을 쥐기 위한 당내 계파간 갈등으로 확전되면서 탈당과 분당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분석이다.
민주당과의 통합론을 주장해 오던 호남출신 의원들에게 ‘민주개혁대연합’은 나름대로 입맛에 맞다. 민주당 통합론은 고건 전 총리와의 연합에도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고 있고 ‘반한나라당 세력 결집’과도 연결고리를 갖고 있다.
그러나 정 의장 중심의 ‘민주개혁대연합’이 쉽게 진행될지는 의문이다. ‘지역구도 탈피’라는 창당정신에서 벗어나는 데다 김두관 최고위원을 중심으로 한 영남권 세력들의 반발이 거세다는 점이 이유다.
김 최고위원은 ‘통합론’을 ‘창당 초심을 훼손한 것’이라며 강하게 비난하고 있다. 참여정치실천연대 역시 ‘정치공학상 발상’이라며 김 최고위원의 손을 들어주고 있다. 무엇보다 노무현 대통령이 민주당과의 합당을 반대하고 있다. 즉 ‘통합론’이 당내에서 급물살을 타게 될 경우 탈당과 분당이 가시화될 것이라는 내용은 이같은 이유를 근거로 하고 있다.
5.31이후 열린우리당은 지도부 거취와 함께 ‘지역구도 탈피냐’ ‘민주개혁대연합이냐’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점화되면서 당분간 혼란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된다.

◇ 한나라, ‘박근혜-이명박-손학규’ 물밑경쟁 본격화
반면 한나라당은 당내 대권주자들의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대선국면에 돌입할 분위기다. 이명박 서울시장과 손학규 경기도지사가 당으로 복귀하고 박근혜 대표도 6월 16일 대표직을 떠나기 때문이다.
이들은 우선 7월로 예정된 전당대회에서 자기 사람 대표 만들기에 신경쓸 태세다. 대권 주자로서 당내 경선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관리형 대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여기에 최고위원 자리를 노리는 인사들의 당내 움직임도 활발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방선거 공식운동 전부터 10여명의 중진 및 초재선 의원들이 최고위원 출마를 타진하며 계산기를 두드려 왔다.
이에 앞서 박근혜 대표의 당내 입지가 공고해진 만큼 반박 진영의 행보도 관심거리다. 주로 중도보수 또는 개혁적 보수를 지향하는 이들은 반박의 기치를 들기보다 물밑에서 세 결집에 전력할 것으로 예상된다.이들중 일부는 당내 대권 주자와의 전략적 제휴를 기할 것으로도 점쳐진다.
한편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국민중심당 등 군소정당은 각기 추후 정계개편에 나름의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전략 마련에 분주히 움직여야 할 형편이다.
특히 민주당은 고건 전 총리의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민노당은 ‘지역주의 정치’ 극복의 해법 마련에 골몰할 수 밖에 없어 보인다. 그러나 국중당은 오히려 ‘지역 정당’으로의 거듭남을 위해 고민해야 할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