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9:07 (금)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 승인 2006.08.07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능 D-100 영역별 학습 전략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 찾아 남은 기간 효율적으로 활용 중요
대입 수학능력시험(11월15일)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100일 동안의 마무리 학습계획과 실천여부가 수험생들의 성적을 좌우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 남은 기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입학전형에서 일부영역을 반영하거나 영역별로 반영비율의 차이를 두고 있고, 탐구영역의 반영과목수가 대학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지원하려는 대학에서 적용하는 수능반영 방법에 따른 대비가 중요하다.

따라서 모든 영역에서 비슷한 점수보다는 응시자가 지원하려는 대학에서 반영하는 수능영역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성적을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언어영역 : 교과서 먼저, 시대별 중요 작품 정리
교과서에 수록된 주요 작품들을 두루 익혀 두어야 하고 지금까지 출제되지 않았던 작품 중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작품들을 중심으로 정리해 두는 것도 효과적이다.

또 교과서 외의 다양한 작품들을 폭넓게 읽으면서 기본 개념이나 대상에 익숙해지도록 해야 한다. 또한, 수능모의평가 기출 문제 유형 등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는 내용을 분석하고 익혀두면 어떠한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더라도 자신감 있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비문학의 경우 지문을 짧은 시간 내에 정확하게 독해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내용 전개 과정, 글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이나 교훈, 글쓴이의 집필 의도 등을 파악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등 기존에 나오던 제재에 예술, 생활 제재가 포함됨으로써 더욱 다양한 제재들이 지문으로 제시된다. 다양한 분야의 글들을 분석해 가며 읽어봄으로써 대상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과 배경 지식을 넓힐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리영역 : 교과서 기본 정의 개념 파악
수리영역은 최근 들어 기본 공식 및 개념만 알고 있으면 풀수 있는 간단한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고 있다. 동시에 상위권 학생들의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측정할 수 있는 고 난이도 문제들도 출제된다.

여러 가지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을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문제, 다른 교과 상황을 소재로 한 수학적 문제, 수학을 적용하는 다양한 실생활 문제 등의 출제비율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므로 이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교과서의 예제, 연습문제, 종합문제를 풀어보면 각 단원의 핵심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했는가를 점검할수 있다.

문제를 풀 때는 해설에 너무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사고하고 해결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수리 공부에서 오답노트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외국어 영역 : 문장 분석보다 핵심 내용 파악에 주력
듣기, 말하기는 문항 유형별로 자주 나오는 표현들을 정리해 두어야 한다. 기본적인 육하원칙과 관계된 문제가 많으므로 대화나 담화중에 나오는 관련 정보를 빨리 찾아낼수 있어야 한다.

읽기 쓰기는 먼저 다양한 글을 통해 어휘력을 늘리고 핵심 내용 파악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쉬운 문제보다는 깊이 있는 문제나 긴 지문을 정확히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제한된 시간 안에 다양한 지문을 읽고 내용을 파악해야 하므로 문장 분석보다는 핵심 내용 파악에 중점을 두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모르는 단어가 있더라도 문장 속에서 그 단어의 의미를 유추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다양한 장르의 문장을 읽고 대의를 파악하거나 주장을 파악하는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좋다.

어법 문제도 글의 흐름상 틀린 것을 찾아내는 난이도 높은 문제가 출제되고 있는 만큼 단순한 문법 이해 능력 뿐만 아니라 정확한 독해 능력도 필요로 한다.

△사회탐구 영역 : 시사적 소재, 복합적 사고 능력 대비
최근 수능의 경향을 보면, 영역을 막론하고 출제의 핵심 키워드는 ‘시사적 소재'이다. 신문이나 방송에서 다루고 있는 사회 문제를 통해 고차적 복합적 사고능력을 측정할 수 있어 그 출제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각 영역별로 관련 이슈에 관심을 갖고, 시사적 소재에 관해 나름대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자세는 수능은 물론 대학별고사 대비 학습방법으로도 아주 효과적이다.

평소에 시사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신문의 주요면과 사설 등을 꾸준히 읽는 것이 중요하다.

△과학탐구 영역 : 다양한 자료, 실험에 대한 이해
과학탐구도 사회탐구와 마찬가지로 다소 어렵게 출제될 가능성이 많은 영역이다. 과학탐구에서는 자료를 활용하거나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들이 주로 출제되는데, 최근에는 개념형 문항의 출제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기초로 하여 다양한 자료(도표, 그래프, 그림 등)를 분석 및 해석할 수 있는지를 묻는 자료 해석형 문항과 실험을 제시한 후 결론을 도출하는 문항이 다수 출제될 것이다.

그러므로 교과서에 제시된 다양한 자료와 실험(목적 및 과정 그리고 실험을 통해 도출될 수 있는 결과) 등에 대해 철저한 이해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원리 이해가 중요하며 원리를 바탕으로 한 개념들과 공식들 그리고 과학 용어들은 반드시 암기해 두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