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4:01 (금)
안보리대북 제제안, ‘러’동의하면 바로 채택
안보리대북 제제안, ‘러’동의하면 바로 채택
  • 승인 2006.10.1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도통신, 10일 6개국 대북제재 결의안 초안 집중적 논의 보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과 안보리 의장국 일본은 10일 오후(한국시간 11일 새벽) 북한의 핵실험 강행에 따른 대북 제재 결의안에 관한 협의를 속개했다.

교도 통신은 이날 6개국이 대북 제재의 법적 근거로 되는 유엔헌장 7장의 원용하는 미국의 결의 초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그간 북한에 대한 제재에 소극적이던 중국의 왕광야(王光亞) 유엔대사가 오전 '징벌적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향을 처음 밝히면서 6개국 회동에서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는 러시아가 동의할 경우 대북 제재 결의안의 조기 채택이 확실시된다고 전망했다.

일본의 오시마 겐조(大島賢三) 유엔대사도 미국 초안과 일본의 추가안을 단일화할 방침을 표명해 앞으로 이를 토대로 안보리 내 조율이 펼쳐지게 됐다고 통신은 지적했다.

미국의 제재 초안은 북한에 출입하는 선박의 검문에 더해 대량파괴무기 관련물자, 군용품, 사치품 등을 금수하고 위조화폐와 자금세탁, 마약거래 등 불법행위에 연루된 금융자산을 동결하는 것이 골자로 돼있다.

일본은 미국안에 북한 고위관리의 해외여행 금지, 북한적 선박의 입항과 항공기의 착륙 금지, 북한산 제품의 전면 금수 등을 추가하는 초강경의 결의안을 제시하고 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