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0:58 (토)
스팸처리 신기술 특허출원 급증
스팸처리 신기술 특허출원 급증
  • 승인 2007.01.07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팸처리 관련 신기술 특허출원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특허청(청장 전상우)에 따르면 최근 6년간(2000년~2005년) 스팸처리와 관련된 특허 및 실용신안의 출원은 총 198건이었으며, 특히 지난 2002년 이후의 출원에서는 규칙기반 스팸처리 관련 특허 출원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통계적 분석 기법이나 연결관계 분석 기법을 통한 진보된 스팸처리 기술 출원도 현격히 증가하고 있다.

최근 6년간 출원된 스팸처리 관련 기술은 개략적으로 목록기반, 규칙기반, 통계적 분석기법, 및 연결관계 분석기법에 의한 스팸처리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목록기반의 스팸처리방법은 등록된 IP 주소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스팸차단 목록을 작성해서 스팸을 처리하는 가장 기본적인 처리 방법이다.

규칙기반의 스팸처리 방법은 메일의 헤더와 본문의 구문 분석을 통해 스팸성 문자열을 포함하거나, 사전에 약정된 코드, 또는 키워드 등을 포함하지 못한 경우 스팸으로 분류하는 기법이므로, 개념적으로 간단해 적은 비용으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통계적 분석기법에 의한 스팸처리기술은 다수의 사용자가 수신된 메일에 대해 사용자의 삭제율, 미개봉률, 또는 사용자 평가 점수 등을 입력받아 점수화하며, 이 점수가 특정 임계치에 도달하면 이를 스팸으로 분류, 활용하는 방식이다.

연결관계 분석기법에 의한 스팸처리기술은 수신된 메일에 링크된 정보를 이용, 스팸 여부를 판단하는 기법으로 이메일 삽입된 URL을 방문하여 키워드를 추출하거나, 해당 URL을 평가하는 다른 사이트의 피인용 횟수 등을 검출, 스팸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이 분야에서 지난 2000년~2005년에 출원된 특허.실용신안 출원을 분석한 결과, 2000~2001년에 목록기반이나, 규칙기반 기법을 이용한 출원이 88%를 차지했으며, 2002년 이후에 통계적 분석기법과 연결관계 분석기법을 통한 처리 방법이 46건으로 2002~2005년간의 출원의 25%를 차지하게 돼 스팸처리 관련 기술이 고도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지난 2004~2005년 출원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구현하기 쉬운 목록기반이나 규칙기반의 스팸처리 기술이 77%의 출원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휴대폰이나 휴대용 무선단말에 목록기반이나 규칙기반의 스팸처리 기술이 많이 적용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특허청 관계자는 “향후에는 통계적 분석기법 및 연결관계 분석기법의 스팸처리 기술도 휴대용 무선 단말에 적용되어 정교한 스팸처리가 가능하게 될 것”이라며, “유선환경에서는 기존기술의 융합을 통한 정교한 스팸처리 기법이 등장하는 등 청정 가상공간의 실현을 위한 스팸처리기술의 진화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향후에는 통계적 분석기법 및 연결관계 분석기법의 스팸처리 기술도 휴대용 무선 단말에 적용되어 정교한 스팸처리가 가능하게 될 것이며, 유선환경에서는 기존기술의 융합을 통한 정교한 스팸처리 기법이 등장하는 등, 청정 가상공간의 실현을 위한 스팸처리기술의 진화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