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0:23 (금)
우울증, 건강검진 필수 항목 되나?
우울증, 건강검진 필수 항목 되나?
  • 승인 2007.01.3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인기가수 유니가 우울증을 앓았다가 급작스런 자살로 이어졌다는 보도가 나오는 등 우울증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우울증 관련 대책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우울증에 걸리면 직접 병원을 찾지 않는 경우가 많아 결국 자살 등 심각한 상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게 통설.

우울증은 그저 삶을 살다가 한때 우울하다고 해서 붙여지는 명칭이 아니라는 지적이다.

한림대의료원 신경정신과 한창환 교수는 “우울증은 전 인구의 약 15%가 한번 이상 경험할 정도로 흔한 질병으로, 여자에게 더 많은 경향을 보인다”며 “특히 환자 중 10%가 자살로 생을 마감하는 위험한 질병인만큼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우울증에 대해 한 시민은 “많은 국민들이 제일 먼저 사라져야 할 병명으로 암보다 우선하는 것이 우울증으로 인지하고 있다”며 “가족이 우울증으로 자살했을 때 그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그는 “친척중에서도 우울증으로 2명이나 자살을 했고 드러내지 않는 우울증까지 포함한다면 많은 사람이 우울증 환자일 수 있다”며 정부의 우울증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정부는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현재 126개소인 정신보건센터를 설치하고 정신건강 상담전화 전담요원을 배치하는 등 우울증 대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정신보건센터는 지역사회 정신 보건사업을 기획 조정 및 수행하는 공적 기관으로, 지역 주민과 정신 질환자의 욕구에 적합한 예방, 치료, 재활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정신보건시설간 연계 및 정신보건서비스 제공 체계를 마련한다.

또 전화 인터넷을 통한 상담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중앙정신보건사업지원단 홈페이지에 정신건강상담실을 운영하고 지난 1월 개설한 전국공통 정신건강(자살위기) 상담전화 (1577-0199)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복지부에 따르면 지역정신건강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고 정신보건센터의 제한된 인력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대상자를 기능평가에 의해 5단계로 분류, 관리함으로써 사업의 효율성 및 효과성을 제고토록 했다.

정부는 학교폭력이나 왕따 등으로 인한 아동청소년기 우울증이 자살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자체 아동청소년 정신보건사업 수행을 지원한다.

정부는 이를 위해 청소년 정신건강 1, 2차 선별검사를 우선 실시한다.

특히 2차 선별검사 후 개인 혹은 집단을 대상으로 중재사업 실시하고 센터 및 지역내 역량에 따라 가능한 경우 3차 확진검사까지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검진대상은 16세 인구(고등학교 1학년 및 비취학 인구)로 올해 16세 추계인구는 약 65만명(남: 35만, 여: 30만)이다.

정부는 정신보건센터, 정신의료기관과 학교를 연계해 고위험군 또는 확진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및 부모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청소년 본인과 부모의 동의를 얻은 후 정신과 전문의 및 정신보건 전문요원이 학교를 직접 방문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 등을 시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